[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

 1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
 2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2
 3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3
 4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4
 5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5
 6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6
 7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7
 8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8
 9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9
 10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0
 11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1
 12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2
 13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3
 14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4
 15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서울우유 선정 동기


2.본론

1. 서울우유 소개 및 연혁


2. 서울우유 생산 공정 시스템


3. 서울우유 유통경로 및 과정


4. 인터뷰내용


5. 참고자료-관련기사



3.결론









본문내용
서 론
* 선정동기

요즘 여러 제품들의 생산주기를 살펴보면 그 생산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기업에서 세우는 장, 단기 계획도 그 기간이 점점 짧아지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점점 다양화되어지고 있으며, 많은 제품들이 한꺼번에 나오게 되면서 경쟁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제품이 경쟁력이 가지기 위해서 무엇보다 그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과정을 짧게 유지하여 재고를 줄이고 경쟁사보다 빨리 소비자들의 수요를 예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 우리는 이번학기에 공급사슬관리 과목을 들으면서 SCM의 중요성을 깨닫고 SCM의 도입이 얼마나 절실한지, SCM을 하게 됨으로써 줄일 수 있는 많은 비용과 시간의 단축을 통한 이윤창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제품이 시장에 나오기까지의 전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유통과정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리드타임의 단축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우리는 수업시간에 우리가 배운 이론을 토대로 제품을 한 가지 선정하여 그 유통과정을 살펴보기로 하고, 제품 종류는 서울 우유로 선정하였다. 서울 우유를 제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우유라는 제품 자체가 유통기한이라는 한계가 있는 제품이고, 우유는 신선도를 중요시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그 유통과정이 다른 제품들 보다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유통기한이 정해져있는 제품의 공급사슬관리에서는 어떠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수업시간에 배운 것이 적용가능한지 살피는 등 함께 토론해보기로 하였다.





본 론
1. 소개 및 연혁

우유를 통해 꿈을 실현하는 기업 서울우유.
우유업계의 지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지금 서울우유는 일 판매량 1000만개 돌파하였다. 국민 4~5명당 1명이 매일 서울우류를 마시고 있는 셈이다.

서울우유 제품에 대한 획기적인 기술도입은 HACCP와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볼 수 있다.

HACCP - 축산물 생산 및 유통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위해요인을 단계별로 찾아내 제거해 나가는 종합관리체계를 말한다. 이 제도는 축산물 생산및 유통단계별로 위해요소를 중점관리하기 위해「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가축의 사육,도축,가공 및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는 제도이다.
서울우유는 1998년 6월 12일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내 유가공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가공 치즈에 대해 HACCP인증을 받았다. 즉, 서울우유를 선두로 국내의 여러 유업체가 정부와의 공동 시범사업을 거쳐 유가공품에 HACCP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서울우유가 정부인증 전유제품에 HACCP적용 인증을 받았다.

1984년에는 국내 첫‘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도입, 신선한 우유를 배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콜드 체인 시스템이란 목장의 원유냉각기로부터 냉장탑 차를 통해 가정의 식탁까지 철저하게 냉장화해 배달하는 것이다.
이처럼 HACCP나 콜드 체인 시스템과 같은 서울우유만의 특성 및 제품의 우수성을 통해 서울우유는 우리나라의 우유시장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http://www.seoulmilk.co.kr/
http://checkit.seoulmilk.co.kr/
네이버 지식검색 & 블로그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