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

 1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
 2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2
 3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3
 4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4
 5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5
 6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6
 7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7
 8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8
 9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9
 10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0
 11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1
 12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2
 13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3
 14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4
 15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5
 16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6
 17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7
 18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8
 19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19
 20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노키아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Nokia case ‘Leveraging global capabilities at Nokia’ 완역


2. Case 요약

3. Nokia 社 소개

4. Nokia 경영전략
1)
2)

5. Nokia 성공요인
1) 성공요인
(1) 구조조정을 통한 전문화 전략 및 시장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① 다각화 전략에서 전문화 전략으로 전환
② 시장 트렌드 예측과 노키아의 디지털 기술력이 조화
(2) 업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 유지
① 핵심부품 및 SW의 플랫폼화를 통한 고정비 절감
② 플랫폼 당 출하량 극대화로 규모의 경제효과 실현
③ 탁월한 공급망 관리로 원가 절감
④ 원천기술 보유로 '기술 로열치' 구조에서 유리
2) 국내 진출 실패요인

6. Nokia 조직구조
1) 조직
2) 인사
3) 노키아 조직 인사 관리 내용
(1)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기업
(2) 문화적 측면에서의 조직 관리

7. Nokia최근근황

8. Nokia 경쟁기업과의 비교

9. 시사점
1) 과감한 경영 혁신 (결단력)
2) 합리적 의사결정
3) 속도의 경쟁을 이끌어 갈 젊고 유능한 경영진
4) 전략과 문화의 완벽한 조화

본문내용

1. Nokia case ‘Leveraging global capabilities at Nokia’ 완역



노키아의 글로벌 역량 영향력

전통적으로 100년이 된 고무, 펄프 그리고 종이 사업을 유래한 핀란드 회사인 노키아가 세계에서 가장 큰 모바일 폰의 제작사가 될 것이라고 1990년대 초에 누가 예상했을까? 오늘날, 노키아의 전화는 150개가 넘는 나라에서 팔리며 그 브랜드 이름은 전 세계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위와 품질의 상징이 되었다. 노키아의 지멘스와 한 합작투자는 또한 그것이 전 세계의 휴대전화 운용자들을 위한 무선전기통신의 사회기반시설을 선도하는 공급자들 중의 하나가 되도록 만들었다.
노키아는 1981년, 회사가 국유의 전화장비회사 51%를 획득했을 때 전기통신 사업에 처음 들어갔다. 비록 TV와 PC 제조의 선두가 되기 위한 시도는 그룹을 거의 파산까지 몰고 갔지만, 그 휴대전화 사업의 선견지명이 있는 우두머리인 올릴라가 1992년에 CEO가 되었을 때, 그 변화는 속도를 모았다. 올릴라의 지도력 하에, 노키아는 무선 전기통신에 거의 대부분 독점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단계적으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노키아의 전략은 국제적인 판매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폰에 대한 그들의 초기 R&D투자에 영향을 주는 것이었다. GSM 기술이 미국 밖의 새로운 국제 기준이 될거라 정확하게 예상하며, 최고 경영자는 큰 돈을 걸었다. 그리고 모든 가능한 자원들은 그것에 투자했다.
제품 개발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그리고 제조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핵심 제조법 뿐만 아니라 자료조사와 개발은 핀란드에서 집중되어졌다. 올리비아는 CEO가 되기 이전에 이것을 간결하게 설명했다. : “모바일 폰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은 소비자 주도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마케팅 주도 사업과 대량생산과 제품의 최저가와 같은 방법으로 제품을 디자인 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제품의 특성이 얼마나 값싸고 얼마나 효과적인지가 주요 영향을 가질 것이다.” 다른 경쟁사들 보다 더 효율적인 노키아의 전제 과전 경영능력 – 제품개발에서부터 판매장에까지의 전화기 배달에 이르기까지 – 곧 주요 경쟁 이익이 될 것이다.
노키아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져나가면서 핀란드에 위치한 생산단체는 주된 상업적 결정을 통제하는 것을 유지해나가고 핀란드의 고위 관리자들의 그룹에 의해 엄격한 관리감독을 했다. 핀란드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에 의해 대부분 관리되는 외국자회사는 미팅세일과 예산목표들을 책임졌고 빠른 기업결정이 강조되었다.
ollila 의 노트를 보면 “우리조직의 중요한 부분은 회사를 세 배 더 되는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이끌어간 능력을 보여준 노동자들에게 주어지게 하는 것이 우리의 방칙이다 그러면 그들은 이 방식을 스스로 합리적인 것으로 봤다.”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는 회사의 다른 부분을 통합하여 공식적인 기관 또는 관료적인 절차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이 문화는 노키아의 글로벌 확장을 촉진하면서, 외국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로 확산되었다.
수세월동안 노키아는 모바일 통신분야에서 확실한 시장을 가졌다. 다른 핀란드인 올리 페카 칼라스부오가 2006년에 올릴라로부터 CEO로 임명 되었을 때 핀란드는 여전히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한 제품 일부의 제조와 R&D를 위한 중요한 위치였다. 그러나 국경과 직능을 넘어 강화된 통합을 요구하는 것 때문에 R&D와 다른 기능적 활동은 이제 꽤 분산되었다.
노키아는 글로벌 통합을 위해서 본사직원 해외파견에 많이 의존했다. 그러나 그들은 다양한 도시로부터 왔다. 최고 관리부에 있는 외국인수는 2000년에 0명에서 2009년에는 12명중 4명이 증가했다. 그리고 핀란드인이 아닌 사람들이 핀란드 본사에서 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