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유럽통합(EU)

 1  [국제통상] 유럽통합(EU)-1
 2  [국제통상] 유럽통합(EU)-2
 3  [국제통상] 유럽통합(EU)-3
 4  [국제통상] 유럽통합(EU)-4
 5  [국제통상] 유럽통합(EU)-5
 6  [국제통상] 유럽통합(EU)-6
 7  [국제통상] 유럽통합(EU)-7
 8  [국제통상] 유럽통합(EU)-8
 9  [국제통상] 유럽통합(EU)-9
 10  [국제통상] 유럽통합(EU)-10
 11  [국제통상] 유럽통합(EU)-11
 12  [국제통상] 유럽통합(EU)-12
 13  [국제통상] 유럽통합(EU)-13
 14  [국제통상] 유럽통합(EU)-14
 15  [국제통상] 유럽통합(EU)-15
 16  [국제통상] 유럽통합(EU)-16
 17  [국제통상] 유럽통합(EU)-17
 18  [국제통상] 유럽통합(EU)-18
 19  [국제통상] 유럽통합(EU)-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상] 유럽통합(EU)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EU 개요

가)설립배경 및 목적
나)EU구성
다)EU정상회담
라)주요업무
마)연도별 내용
바)가입 조건

3.EU화폐(유로화)
가)유로화 도입시기
나)유로화의 영향

4.EU의 최근 모습-PIGS국가의 경제위기
가)원인
나)실태 및 해결방안

5.EU의 전/후

6.EU와 아시아간의 향후 전망

7.한-EU FTA체결 의미

8.한-EU FTA사례

9.결론

10.참고자료(출처)


본문내용

1.서론

국제관계에서 지역화와 세계화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이다. 무역·자본의 자유화가 추진되면서 재화·서비스·자본·노동 및 아이디어 등이 국제적으로 대폭 이동하게 됨에 따라 각국 경제가 통합하게 되는 현상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EU 역시 가입국가 27개국 중 16개 국가(그리스, 독일, 룩셈부르크, 몰타, 벨기에, 에스파냐,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키프로스,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가 같은 유로화를 쓰는 유로존으로 묶이면서 경제와 군사 통합을 하고 있다. 이로써 인접국간 교역시장 단일화를 하여 생활비를 저렴하게 한다. 경제적으로 이런 통합된 시장은 세계적으로 국가의 화폐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되며 기축통화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다.
미국에 맞선 EU공동체는 경제적 이득 이외에도 군사동맹체제로 인한 안보 비용 절약효과와 국경철폐로 인한 문화교류 교육현장 공개로 참교육을 지향 할 수 있고, 동유럽의 민주화와 시장 경제체제도입을 가능 하게 했다.
EU의 설립배경과 목표와 주요 업무에 대해 알아보고 단일 화폐인 유로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한 한국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한-EU FTA와 최근 경제위기를 겪고있는 유로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그림
- EU와 유럽의 일체성, 정체성 + EU 회원국 확대 상징
-금빛별, 원: 유럽인의 연대성과 조화
-12개의 별: 완성, 풍부함, 일체성 상징

2.EU 개요


정의: 유럽 연합 회원국은 1958년의 유럽 경제 공동체(EEC)를 시초로 하여 유럽 연합에 가입한 27개 국가들을 부르는 말.


가) 설립배경 및 목적
유럽통합: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화에 대한 이상 실현,
경제적·정치적 문제⇒ 유럽통합의지 발전

유럽 연합 회원국은 1958년의 유럽 경제 공동체(EEC)를 시초로 하여 유럽 연합에 가입한 27개 국가들을 부르는 말이다. 최초의 회원국이었던 6개 국가에서부터 2004년 5월 1일에 10개의 국가가 가입했던 것을 포함하여, 여섯 차례의 성공적인 확장을 통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2007년에 루마니아와 불가리아가 가입함에 따라 EU의 회원국은 총 27개 국가가 되었다. 다른 국가와의 협상도 현재 진행 중이다. 확장 과정은 때때로 유럽 통합화와 관련된다. 그러나 이 용어는 유럽기구 내부 권력의 점차적인 중앙집중화를 각국의 중앙정부가 허용함으로써 EU 회원국 간의 협력 강화와 관련하여 사용된다. 유럽 연합에 가입하는 것을 승인하기 전에, 각 국가는 일반적으로 코펜하겐 기준이라고 알려진 경제적, 정치적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가입 후보국은 비종교적이고, 자유와 제도가 조화되는 민주적인 정부 구조를 가져야 되고, 헌법의 규정을 존중해야 한다. 마스트리흐트 조약에 따라 유럽 연합의 확장은 각 회원국의 동의 뿐만 아니라 유럽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한다는 조건부로 결정된다.
불가리아와 루마니아는 유럽 연합의 다섯 번째 확장에 해당되며 이들은 2007년 1월 1일부터 유럽 연합의 일원이 되었다. 이 날짜는 2003년 그리스 테살로니키에서 열린 정상 회담에서 결정되었으며, 2004년 6월 18일 브뤼셀에서 승인되었다. 이후 2004년 10월에 발행된 국가 보고서에 의해 확정, 2006년 9월 26일에 최종 보고서가 전달되었다. 불가리아와 루마니아는 2005년 4월 25일 룩셈부르크에서 조약에 서명하였다.

-회원국간 관세, 보조금, 수량제한 철폐
-공동 가격, 공동 품질 적용
-행정적 동물, 식물 검역적 측면에서의 차별 폐지
-단계적으로 우유쿼터,공동징세책임, 조림촉진을 위한 구조적 조치, 환경보존지역
의 보호, 농업 다변화의 촉진

참고문헌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logId=6409576&userId=jewelry74
*http://blog.naver.com/fss2009?Redirect=Log&logNo=140132512126
http://wiki.answers.com/Q/What_are_the_Advantages_and_Disadvantages_of_the_European_Union#ixzz1wMY5fxHJ
http://ko.wikipedia.org/wiki/%EC%9C%A0%EB%9F%BD_%EC%97%B0%ED%95%A9_%ED%9A%8C%EC%9B%90%EA%B5%A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