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

 1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
 2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2
 3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3
 4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4
 5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5
 6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6
 7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7
 8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8
 9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9
 10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0
 11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1
 12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2
 13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3
 14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4
 15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5
 16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방과후학교의 정의
2.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3. 방과후학교의 목적
4. 방과후학교의 내용
(1)방과후학교의 내용
(2)방과후학교의 단계별 목표
① 초등학교 1-3학년
② 초등학교 4-6학년
③ 중학교
④ 고등학교
(3)사례 : 실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내용
(4)사례 : 실제 중학교 방과후학교의 내용
(5)사례 : 실제 고등학교 방과후학교의 내용
5.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내용을 비교
6. 방과후학교 경험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
7. 방과후학교 우수사례
(1)건국고등학교
(2)서명초등학교
(3)강화여자중학교
8. 설문조사와 우수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9. 후기
10. 문제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방과후학교란?
교육과학기술부는 2006년부터 학교에서 여러 형태로 나누어져서 운영했던 방과 후 교육 활동을 “방과후학교에서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방과후학교」로 통합하였다. 따라서 방과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학교 및 비영리기관 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2.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획일화된 주입식 입시위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이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탈출구가 모색되었지만 그로인한 사교육 열풍이라는 역기능만 거대해져 갔다. 이에 국가적 차원에서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공교육을 더욱 공고히 함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처방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더욱이 복잡하고 치열한 경쟁 속의 현대 가정의 학생들은 방치되고 방임되는 위험에 놓여있어 이제 학교는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의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전천후 공간으로의 도약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방과후학교는 이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는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지역의 교육과 문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 시스템으로 평가되어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과 전문 강사 운용 등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성공 받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으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3. 방과후학교의 목적
방과후학교의 도입은 획일화된 정규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양성과 학생들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계발 및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의 증진은 물론 사회 양극화 심화에 따른 교육 양극화 해소 등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
추진방안
학교 교육기능 보완
특기·적성 교육, 수준별 보충학습 및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교육비 경감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
교육복지 실현
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지원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지자체·대학 등 지역의 인적·물적 지원활용


4. 방과후학교의 내용

(1)방과후학교의 내용
방과후학교는 교육 수요자인 학생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학생의 요구 및 흥미를 존중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이 구성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방과후 교육활동의 내용은 학생의 요구와 교육 목적에 부합되어야 하므로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첫째, 학생의 발달 요구에 따라 정서적, 사회적 인지기능 발달에 부합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자아실현과 창의성 신장을 돕고 집단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인지적 발달 중심이며 형식적인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개별적이고 비형식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박병선(2009). 방과후학교 운영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교육청 산하 학교를 중심으로.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일, 윤미선, 한용진(2004). 방과 후 학교교육 내실화와 효율적 교원양성을 위한 대학생교사제도 활성화 방안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의 사례연구.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31)
■ 김기홍(2006). 지역네트워킹과 방과후학교 활성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8)
■ 방과후학교의 이론적 ․ 철학적 기반 정립을 위한 세미나(2007).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특별시교육청 방과후학교 홈페이지(http://afterschool.sen.go.kr/index.do) - 2011.제1회 방과후학교 대상 우수사례집
■ 서울청덕초등학교 (www.cheongdeok.es.kr)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http://www.koryo.ms.kr)
■ 서울계성여자고등학교 (http://www.ksg.hs.kr)
■ 사하구, 방과후학교 지원 효과 '톡톡'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507394)
■ 7교시, 골라 듣는 재미 있어요!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505312.html)
■ http://blog.naver.com/anarchy1219?Redirect=Log&logNo=40054074714
■ http://ko.wikipedia.org/wiki/%EB%B0%A9%EA%B3%BC%ED%9B%84%ED%95%99%EA%B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