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

 1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
 2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2
 3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3
 4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4
 5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5
 6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6
 7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7
 8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8
 9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9
 10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0
 11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1
 12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2
 13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3
 14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4
 15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5
 16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6
 17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7
 18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8
 19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탐구수업모형] 탐구 수업 모형 -6학년 무용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탐구 수업 모형이란?
2. 신체표현. 무용
3. 대상 학년으로 6학년을 선정한 이유
4. 단원 목표
5. 학급 실태
6. 무용교육에서의 창의성
7. 전체적인 차시 전개 설명
8. 지도상 유의점
9. 탐구수업모형의 발문
10. 이번 차시의 수업 전개 방식
11. 본 차시 세안
12. 평가
13. 참고도서
14. 부록
본문내용
☺탐구수업모형이란?
Ⅰ. 탐구수업모형의 기초
1. 이론적 배경 및 근거
⑴ 인지학습이론,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Ausbel의 의미수용 학습,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다.
⑵ 1800년대 후반 교사중심 수업에 도전하여 나온 움직임중심 체육교육이다.
⑶ 움직임 중심지도방법은 문제해결, 탐색지도, 학생중심교수, 발견식교수, 간접교수 등 여러 가지 명칭을 가지고 있으나, 여기서는 교사의 질문이 지도 방법의 핵심이므로 ‘탐구수업모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2. 탐구수업모형의 개념
⑴ 교사의 질문이 지도방법의 핵심이며 질문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⑵ 교사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인지적으로 생각하게 하고 대답하게 하는 것이다.
⑶ 교사가 체육 시간에 학생의 사고력, 문제해결력, 탐구력 등을 증진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
3. 탐구수업모형에서의 교사, 학생의 역할
⑴ 교사는 질문자 역할로 아이들에게 직접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형식의 발문을 통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⑵ 학생은 교사의 질문을 받아 문제를 적극 해결한다.
4. 탐구수업모형의 목적
⑴ 학생의 사고력, 창의적인 움직임, 자아존중을 증진시킨다.
⑵ 학생 자신의 사전 지식들을 종합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가치있는 판단을 하는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⑶ 인지적 영역을 자극해서, 심동적 영역 또는 정의적 영역에서의 발달을 도모한다.
ex) 학생을 먼저 생각을 하게 한 후, 움직임 형태로 대답하게 하는 것

Ⅱ. 탐구수업모형의 특징
1. 수업의 주도성
교사는 거의 모든 수업 부분을 주도하고자 하나, 참여 형태라는 한 가지 범주에서는 학생이 주도한다. 가능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주체는 바로 학생이다.

2. 과제제시와 과제 구조
탐구수업모형에서는 교사가 질문 형식으로 설정해 준 한 가지 이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이 참여하는 일련의 계획된 학습과제가 존재한다. 이때 학생에게 주어지는 문제는 거의 항상 교사의 언어로 제시된다. 문제가 설정되고 나면, 교사는 학생에게 주어진 과제 구조 내에서 ‘생각하고 움직이기’ 시작하라는 신호를 보낸다. 단일 구조 내에서 신속히 활용될 수 있는 과제 제시(질문)를 풍부하게 마련하게 된다.
⑴ 과제 제시
과제 제시에는 ‘과제 설정’과 ‘질문하기’라는 두 가지 주된 요소들이 포함된다.
과제 설정은 특정상황을 제시하고 학생에게 주요한 사항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의 마지막 부분은 학생이 주어진 과제에서 해결해야 할 인지적 문제와 움직임 문제를 제시하기 위해 그들에게 질문을 하는 일이다.
⑵ 과제 구조
탐구수업모형은 학생이 ‘생각하고 움직이기’를 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과제 구조를 활용할 수 있다. 과제 구조는 학생에게 다음에 제시된 한 가지 이상을 포함하면서 참여 한도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