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e Play를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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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le Play를 이용한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절차




    Ⅱ. 교육과정 개발 과정



    1.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2. 타일러의 교육개발 과정 모형 적용





    Ⅲ. 결론

    1. 예상되는 교육효과

    2. 교육과정 개발을 하며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과거 성장은 ‘모방형 인적자본’이 주도하였으나 미래의 성장 동력을 위해서는 ‘창조적 인적자본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제는 무조건 집어넣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 즉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중심에 창의성과 인성이 있다.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통하여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면서, 미래를 개척하고 함께 발전 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우리는 창의·인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되었고 그 대상은 “창용초등학교 4학년”으로 가상 설정 하였다.

    아동기에는 신체, 운동기능 적 특징으로는 장난감이나 도구보다는 몸을 이용하는 운동에 흥미를 갖으며 뇌가 다른 기관에 비해 급속히 발달하는 특징을 보인다. 인지기능으로는 구체적 조작기로 분류되며 개인 경험에 기초한 사고를 하게 됨으로써 사고 활동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보다 객관적으로 타인의 의견이나 관점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는 또래와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의 특성을 판단하게 되고 이전의 단순한 자기평가에서 보다 객관적이고 반성적인 자아존중감이 형성된다. 10~11세 때는 도덕이 상대적인 것을 깨달아 사회 규칙이 집단에 의한 합의임을 깨닫고 옳고 그름의 판단이 행위자의 의도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아동기의 특징을 바탕으로 우리는 “Role Paly를 통한 세상읽기”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상황이 설정된 역할극을 통해 자신에 대한 자아발견과 남을 이해하고, 가족을 이해하고, 이 사회 더 나아가 인간뿐만이 아닌 환경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표이다.



    1.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절차


    1) 1주차- 개발단계 별 시행 계획 세우기




    - 요즘 초등학생들의 특성
    - 창의·인성교육의 종류
    - 교육프로그램의 시간
    - 프로그램 대상에 대한 조사
    - 무료/유료의 여부와 예산확보
    - 교육프로그램의 진행자
    -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강조하는 창의·인성교육이란?
    -초등학생 대상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한 학기 동안 시행
    -제출일 5월 1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해야함
    -교과부에서 현 시행 중인 창의·인성 프로그램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창의·인성 프로그램
    -초등학생의 발달단계
    -효과적인 수업방식
    -보고서 작성법
    -프로그램의 개발방법



    2) 2주차-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와 발달단계의 특징에 알맞은 효과적인 방법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임기응변을 통해 창의성을 자극시키고 또래와 자신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특성을 판단하는 발달의 특징에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상황극&역할극 “Role Play”를 프로그램 진행 방식으로 삼았다. 이 방식을 통해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고 그 사회 구성원들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함께 살아가면서 갖추어야할 덕목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3) 3주차- 목표에 맞는 Role Play 가상상황 만들기

    ‘나’라는 존재에서 시작하여 ‘너’, 그리고 ‘우리가족’, 내가 사는 사회 (이 교육과정에서는 11세 아동에 맞게 그 사회를 학교로 선정함), 지구촌 혹은 인간을 넘어 함께 공존하는 환경의 가치까지 생각할 수 있는 가상 상황을 만들고 수업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 『김영희 강혜원 김소아 이병임 이성옥 이시은 조현주 공저』
    - 교육학개론/ 신윤호 저/형설출판사
    - 창의인성 교육넷 : http://www.crezone.net/
    - 창의‧인성 수업모델 자료 : Role play, Brock breaker, 조급한 판단 유보, 프로젝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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