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1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1
 2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2
 3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3
 4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4
 5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5
 6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6
 7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7
 8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8
 9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9
 10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10
 11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11
 12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표날짜
2. 발표주제
3. 숲(생태) 프로그램
4. 몬테소리 프로그램
5. 공통점&차이점
본문내용
1. 발표날짜
2012년 5월 15일

2. 발표주제
숲(생태)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비교분석

3. 숲(생태) 프로그램
▶숲 유치원이란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곤, 감정 표현능력의 부재 등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숲유치원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아이들
출처 : www.san.go.kr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생태중심 유아교육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숲 유치원이 확산되고 있다. 자연으로부터 이탈된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감으로써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발달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설립된 일종의 대안유치원인 것이다.

▶숲 유치원의 의미
숲에 가서 활동한다는 것은 단순히 교육 장소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교사와 부모의 생활 습관이 근본적으로 변하는 실마리가 된다. 부모는 아이의 숲 활동을 돕기 위해 날씨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흙이 더러운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된다. 숲 유치원에서는 숲이 교가서가 되고, 놀이 그 자체가 배움이고, 삶이며, 기본 교육철학은 ‘교사 없는 교육, 프로그램 없는 교육’이다. ‘교사 없는 교육’이란 아이들 스스로 행동하도록 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뜻하며, ‘프로그램 없는 교육’이란 아이들이 자연 환경 요소의 변화와 생태 순환의 고리를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을 뜻하며 교사나 교구를 통한 인위적인 개입보다는 아이들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에서 배움을 얻는 부분이 더 크다.
▶숲 유치원의 목적
숲 유치원은 자연 속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하면서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는데 있다. 숲 유치원의 중요한 요소는 개혁적인 교육의 방법으로 유아의 자기 책임의식의 신장, 전인교육, 환경교육과 자연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숲 유치원의 주요 주제는 동작의 촉진, 온몸을 통해 전체교육, 식물과 동물의 체험, 신체의 활동 기능과 한계를 경험하는 일, 고요함의 체험, 언어의 민감함 체험, 환경과의 관계를 민감하게 깨닫는 일 등이다.

①자연체험과 환경교육
숲 유치원에서는 자연의 다양성에 대해 배운다. 숲에서의 활동은 유아에게 집중적이면서도 세밀하게 계절의 변화와 특징을 날씨와 식물·동물세계와 연관하여 체험하게 한다. 유아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스스로 경험하게 되어 비가 내리거나 질퍽거리는 날씨 속에서도 즐거움으로 놀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숲 유치원은 정해진 교재를 통해 유아들에게 지식을 주입시키지 않고 그들의 질문에 대해 많은 답변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있다. 매일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한다. 환경에 부담주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자연과 환경의 보호와 보전에 대한 견해의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참고문헌
1) 황해익 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공동체, 2008
2) 이순형, 권미경,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 창지사,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