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불교사상

 1  고전문학 -불교사상-1
 2  고전문학 -불교사상-2
 3  고전문학 -불교사상-3
 4  고전문학 -불교사상-4
 5  고전문학 -불교사상-5
 6  고전문학 -불교사상-6
 7  고전문학 -불교사상-7
 8  고전문학 -불교사상-8
 9  고전문학 -불교사상-9
 10  고전문학 -불교사상-10
 11  고전문학 -불교사상-11
 12  고전문학 -불교사상-12
 13  고전문학 -불교사상-13
 14  고전문학 -불교사상-14
 15  고전문학 -불교사상-15
 16  고전문학 -불교사상-16
 17  고전문학 -불교사상-17
 18  고전문학 -불교사상-18
 19  고전문학 -불교사상-19
 20  고전문학 -불교사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 -불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불교사상의 성격
1)불교의 정의
2)諸(제) 개념들의 관계
2.불교유입배경소개
3.한국불교사상특징과 불교문학
4.불교문학의 역사
5.시대별 불교의 특징
1)삼국시대
(1)고구려
(2)백제
(3)신라
2)고려
3)조선
4)현대
6.중국 불교사상의 특징과 불교문학
1)중국 불교의 기원과 발견
2)중국 불교사상의 전개
3)중국의 불교문학
7.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상 비교
1)중국 불교의 특징
2)한국 불교의 특징
3)일본 불교의 특징
8.불교가 한국 역사에 미친 영향
9.‘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을 통해 본 불교영화의 가능성
1)영화줄거리
2)영화에 대한 분석
3)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불교영화의 가능성
10. 불교의 현대적 재해석
1)불교의 서양 진출
2)불교와 현대 학문의 연결
3)불교와 현대 문화의 연결

Ⅲ.결론
Ⅳ.과제 소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이러한 영향은 특히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고, 그 이래로 불교사상은 수많은 문학작가들이 문학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었다.
고대 시가는 물론 일찍이 신라 향가에 와서 불교 시가 많이 창작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월명사의 󰡐제망매가󰡑, 충담사의 󰡐찬기파랑가󰡑는 불교정신이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려 때 편찬된 󰡐삼국유사󰡑는 시가와 설화등을 엮어놓은 것인데 책의 저자가 스님이었던만큼 삼국유사 또한 불교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은 책이다.
한국 현대문학에 와서는 한용운의󰡐님의 침묵󰡑,󰡐나룻배와 행인󰡑󰡐찬송󰡑󰡐복종󰡑󰡐알 수 없어요󰡑, 서정주의󰡐귀촉도󰡑󰡐동천󰡑󰡐추천사󰡑,조지훈의󰡐승무󰡑󰡐고풍의상󰡑󰡐낙화󰡑,박목월의 󰡐불국사󰡑󰡐보살󰡑등의 작품들은 불교정신을 잘 나타내준 작품이다.
설화에 뿌리를 둔 산문문학 역시 이광수의 󰡐원효대사󰡑󰡐조신의 꿈󰡑,박종화의󰡐이차돈의 사󰡑,김동인의 󰡐꿈󰡑,김동리의 󰡐등신불󰡑, 김정한의󰡐수라도󰡑,한승원의󰡐포구의 달󰡑󰡐아제아제바라아제󰡑,김성동의󰡐만다라󰡑등의 작품은 불교소설 문학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전시대에 축적되었던 향가나 선시, 악장, 한시, 가사 등과 󰡐왕랑반혼전󰡑󰡐구운몽󰡑󰡐심청전󰡑등의 고전 불교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적인 종교라는 것이며 또한,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는 동체대비의 마음을 발하므로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천적이며 역동적 삶을 지향하는 종교이기도 하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행복이 와도 그 보다 더 큰 행복을 구하거나 불행이 오면 괴로워한다. 그러므로 그 행복과 불행이 오는 원인을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단행본
- 가마타 시게오, 신현숙 역, 『한국불교사』, 1994, 민족사
- 이형기, 『불교문학이란 무엇인가』, 1991, 동화출판사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989, 지식산업사
- 황패강, 『한국문학연구입문』, 1985, 지식산업사
-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사상』, 2004, 예문서원
- 정태혁, 『한국불교 융통사』, 2002, 정우서적
- 김정빈, 『불교란 무엇인가』, 1999, 책이 있는 마을
- 홍기삼,『불교문학 연구』, 1997, 집문당.
- 서영애 ,『불교문학의 이해』, 2002, 불교시대사
- 한국학중앙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09
- 이상보, 『불교 문학 연구입문』, 1991, 동화출판공사
- 최영진 외, 『한국 철학사-16개의 주제로 읽는 한국 철학』, 2009, 새문사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엮음, 『불교문학과 불교언어』,2002, 이회문화사
- 우봉규,『17인의 작품무대를 찾아 떠나는 불교문학기행』,1992, 민족사
- 한국문학연구소 편,『한국불교문학연구사 下』,1988, 동국대학교 출판부

2.논문

3.사전
-이응백ㆍ김원경ㆍ김선풍 교수 감수,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