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공학] Bio-IT 산업

 1  [생물공학] Bio-IT 산업-1
 2  [생물공학] Bio-IT 산업-2
 3  [생물공학] Bio-IT 산업-3
 4  [생물공학] Bio-IT 산업-4
 5  [생물공학] Bio-IT 산업-5
 6  [생물공학] Bio-IT 산업-6
 7  [생물공학] Bio-IT 산업-7
 8  [생물공학] Bio-IT 산업-8
 9  [생물공학] Bio-IT 산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공학] Bio-IT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주제선정 이유
1-2. Bio - IT 개념 및 정의

2. 본론
2-1. Bio - IT 기술의 범위
2-2. BIT 융합기술의 유형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주제선정 이유

지난 2001년 인간유전체지도의 초안이 발표되면서 바이오테크(BT)는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맞았다. 생명현상의 본질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질병 극복은 물론 생명 연장, 식량난 해결 등 인류 숙원과제 해결의 기대를 부풀게 했다. 인간유전체프로젝트는 동시에 BT와 IT의 본격적인 융합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했다. 인간유전체 연구는 생명을 염기 서열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BT와 IT가 공통의 언어로 의사소통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Cambridge Healthtech Institute가 주최하는 Bio-IT World Asia 2012가 2012년 6월 7일부터 8일까지 싱가포르 Marina Bay Sands에서 개최된다.
또한, 2002년 처음 개최된 이후 매년 보스턴에서 개최되어 온 Bio-IT World Conference & Expo는 생물의학 연구 및 Drug Discovery 기업을 대상으로 IT 및 정보과학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하는 최대 규모의 이벤트이다. 매년 30개국에서 2,000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으며 125개 이상 프레젠테이션과 1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는 전시회가 마련되어 있다. IT산업이 확장이 Bio산업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서 현재에도 그렇고 미래에도 이와 같이 Bio-IT에 대한 관심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이유로 주제를 선정 하였고 아래 내용에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1-2. Bio - IT 개념 및 정의

최근 Bio-IT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다. 일부에서는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등 BT의 IT 인프라 분야와 BT와 IT의 실제 융합분야를 통칭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나, 다른 일부는 후자에 국한하여 Bio-IT를 정의하기도 한다. 이중 생물정보학은 최근 BT의 급속한 발전을 견인한 분야로 잘 알려져 있다. 수년간 BT의 IT화가 진전되면서 생물정보학 분야는 분석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이미 거대한 독자 영역을 구축한 상태이다. 그러나 생물정보학이 BT 발전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이를 본격적인 융합 분야로 보는 견해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Bio-IT산업을 생물정보학을 제외한 좁은 의미로 해석하기로 한다.흔히 Bio-IT하면 전혀 새로운 분야를 연상하는데 BT와 IT의 결합은 과거에도 여러 각도에서 시도되어 왔다. 예컨대 생체기능의 특성을 이용하거나 생체기능을 모방한 경우로 생체인식기술이나 의료·진단기기 등이 대표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