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

 1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1
 2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2
 3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3
 4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4
 5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5
 6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교행정연구의 비교방법
2. 비교분석의 적정수준과 단위
3. 갈통의 문제를 설명
1) 갈통의 문제
2) 기존 해결책의 방법론적 정향과 맥락
3) 교차사례분석의 문제점 및 갈통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비교행정이 본격적으로 학문적으로 대두되고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미국으로부터이며, 제2차 세계대전 후 1950년대 연구된 것으로 행정이 처한 역사적․상황적 맥락에서 행정을 연구하고 규정하는 학문으로서, 국가간의 행정제도 비교, 각 기관이나 제도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의 비교, 행정체제들에 대한 문화 횡단적 비교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비교의 연구방법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으나 행정학에서의 비교연구가 본격적으로 수행된 것은 일천하다. 비교행정의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40년대부터이며, 1950년대의 전후 냉전 상황에서 서방 진영의 후진국에 대한 기술 원조 문제가 대두되면서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지난 100여년 동안 비교정치학에서의 연구경향을 지배해 왔던 전통적 접근방법과 행태주의적 방법, 그리고 후기행태주의적 접근방법에 따른 비교행정론 분야에서의 패러다임을 구성하려는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은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부터이다.
일반적으로 비교행정의 정의에 대해서는 연구의 접근방법 면에서 비교적 중도적인 입장을 취한 미국행정학회의 비교행정연구회가 내린 것에 따르고 있다. 따라서 비교행정이란 ‘다양한 문화와 여러 국가의 제도에 응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과 검증될 수 있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실적인 자료의 집합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결국 비교행정은 여러 국가의 행정체제와 행태를 연구함으로써 일반성 있는 이론정립과 행정개선을 위한 전략을 추출해 내려는 학문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교행정은 통상 비교정치학 및 행정학의 하위 분야로 간주되지만 그 학문적 정체는 현재 불분명한 상태이다. 비교행정의 연구대상과 범위 및 연구방법에 대해 그간 극히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법이 흔재해 왔고, 이러한 상황은 아직까지도 크게 바뀌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비교행정연구의 어려움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기능적 대등성이 맞아 들어가야 비교연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좀 더 구체적으로 개념화의 문제, 표본추출에서 기능적 대등성의 문제, 설문지 작성의 수준, 면접에서 비대등적 상황의 출현가능성, 분석단계에서의 기능적 대등성 등의 문제가 생긴다. 이 장에서는 비교분석의 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 문제를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광웅·강성남,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5.
김병준, 『새로운 관심의 비교행정-UNESCAP의 자치제도비교연구』, 대한지방행정공제회, 46권, 527호, 1996.
남궁근, 행정조사방법론, 제 2판, 서울: 법문사. 1998.
박천오 외 7명, 비교행정론, 법문사, 1996.
박동서 외 2명, 비교행정론, 박영사, 1996.
한인섭, 김정렬, 『행정학 위기의 실상과 대책』, 한국행정학회, 37권, 4호, 2003.
Robert K. Merton, Social Theory and Social Structure, 1968 enlarged edition. New York: Free Press. 1968.
하고 싶은 말
비교행정론3A형)비교분석의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문제를 설명하시오0k


행정학과 비교행정론3A형

비교분석의 적정수준과 단위 및 갈통의 문제를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