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

 1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
 2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2
 3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3
 4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4
 5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5
 6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6
 7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7
 8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8
 9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9
 10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0
 11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1
 12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2
 13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3
 14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4
 15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13.03.29
  • 15페이지 / hwp
  • 1,700원
  • 51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비야의 도전과 셀프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릿말
명언, 인용구, 재밌는 일화 (셀프리더십에 관한), 셀프리더십에 대한 정의

Ⅱ 한비야의 도전정신과 셀프 리더십

1. 글로벌 리더로서의 한비야, 한국 YMCA 선정 젊은 지도자상, 네티즌이 만나고 싶은 사 람 1위, 닮고 싶은 여성 2위에 선정 되는 등 한비야의 도전정신과 셀프 리더십은 젊은 이들의 롤 모델 (한비야의 국내에서의 위상 설명)

2. 한비야 셀프 리더십의 특성

1) 셀프 리더십과 도전정신을 가지게 된 배경 분석 (한비야의 대학생활까지)
한비야의 출생, 성장과정, 가치관 분석을 통한 내재적 동기 요인 도출

2) 셀프 리더십 실행 과정
외국계 기업 퇴사 후 걸어서 세계 여행 도전 (오지여행 작가로서의 한비야)
긴급구호 팀장 한비야(열정의 리더십)

3) 한비야의 셀프 리더십과 도전정신이 현 대학생에게 주는 시사점
여성&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 가능성
안정적인 취업만을 고려하는 대학 풍토에 꿈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

Ⅲ 맺음말
- 한비야의 도전정신과 셀프리더십 분석을 통한 각자 셀프 리더십 전략 세우기
- 자작시





본문내용
Ⅰ. 머리말

성공한 사람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사람이 성공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나쁘진 않다. 내일 아침이면 더 좋아질 것이다.”
“나는 해낼 수 있다.”
“두려움을 주거나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의 충고를 듣지 말라.”
- 콜린 파월의 책상 유리 밑에 끼워둔 메모 -

"아무리 엄격한 법률이라도, 게으른 사람을 근면하게, 낭비벽이 있는 사람을 검소하게, 술주정뱅이를 절제하게 만들 수는 없다. 그와 같은 개혁은 오로지 개개인의 실천과 절약, 자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 사무엘 스마일스

미국 국무부 장관이었던 콜린파월의 명언처럼 긍정적인 마인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용기를 갖는 것, 위에 말들은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말이다. 1800년대 의사에서 정치개혁과 저널리스트 작가로 활동하여 자조론으로 알려진 사무엘 스마일스의 명언에도 근면, 검소, 절제는 외부적인 요소가 아닌 내부적인 개개인의 실천, 절약, 자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교통수단, 통신망, 인터넷의 보급으로 현대 사회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알게 되었고 각 사람들의 가치 또한 다원화 되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소통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 시대에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꿈 중에 하나는 아마도 성공하고 싶은 마음일 것이다. 성공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일터에서의 성공, 개인적인 성공, 국가적인 성공 이 모든 것의 핵심은 바로 개개인의 '셀프리더십' 이다.

"리더가 관심이 없는 혁신이 성공한 사례는 없습니다. 학습 없이 혁신에 성공하는 일도 없지만, 리더가 무관심한 혁신이 성공한 사례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혁신 리더들이 성패의 관건을 쥐고 있는 것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정부혁신추진토론회.2004. 7. 3)

현대에는 학문적으로 연구되고 지금까지 조직문화에 적용되어 온 다양한 형태의 리더의 모습이 존재한다. 권위적이고 독단적인 리더, 카리스마적인 모습으로 구성원의 참여를 이끄는 리더, 때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 전체가 리더 화 되는 등 조직의 생리와 환경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현대의 모습인 변화와 혁신의 조직 문화에 맞는 리더상은 무엇이며 이들이 갖추어야 할 올바른 리더십은 무엇일까?
리더(Leader)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존재를 말하며 그들이 행사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리더십(Leadership)이라고 한다. 리더는 조직문화의 운영과 발전에 있어 중요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조직의 공동목표에 따라 모든 구성원을 하나의 목표로 이끌며 경쟁과 도전 등 변화하는 조직 환경에 대처하여 방향을 설정해 주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처럼 혁신문화에 가장 필요하고 요구되는 있는 이상적인 리더의 상은 무엇보다 자발성을 강조하는 리더의 모습일 것이다. 셀프리더십은 이러한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주된 동기로 하고 있다. 즉,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이란 자기 자신에게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으로써,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돌진할 수 있도록 자신을 통제 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기르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