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

 1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1
 2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2
 3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3
 4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4
 5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13.03.29
  • 5페이지 / docx
  • 700원
  • 21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차별교제이론과 청소년 일탈행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차별교제 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차별교제 이론의 관점
3. 청소년일탈에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차별교제 이론의 이론적 배경

Sutherland의 이론을 형성한 많은 통찰은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사건에서 나왔다. 연방수사국은 표준 범죄보고서(Uniform Crime Reports)로 경찰에게 알려진 연례적인 범죄보고서를 내놓기 시작했고, 특정한 범주의 사람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범죄 행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증빙 자료가 증대하고 있었다. 이 사람들이 시카고 학파의 생태학적 자료와 부합되었기 때문에 범죄가 생물학이나 심리학이 아니라, 사회학적 영역의 일부라는 관점을 공식적 통계가 지지한 것으로 보인다.
대공항도 역시 사회학적 관점의 좋은 토대로 작용했다. Sutherland는 그전에 심지어 범죄자와 접한 적이 있어도 범죄를 저지르지 않던 사람들이 대공황기에 찌들게 가난한 상황의 직접적 결과로 범죄 행위를 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비교적 유족한 다른 사람들은 경제 상황의 이점을 취하고 금융과 주식을 교묘하게 다루었는데, Sutherland는 1920년대 이래 이같은 모든 형태의 “범죄”에 관심을 가졌다. 범죄와 여타의 범죄적 행위는 분명히 선천적인 것도, 정신 박약의 결과(1910년대와 20년대에 널리 유행하는 “지적” 설명이었던)도 아니었다. 범죄 행위는 상황, 기회 그리고 물론 가치관의 소산이었다.
게다가, 범죄 행동에 대한 Sutherland의 견해에 영향을 준 두 가지의 다른 사태, 즉 금주 운동과 약물 복용의 범죄화가 일어났다. 인디애나 대학의 동료였다 Alfred Lindesmith는 이 두 가지 영역을 연구하고 있었고 Sutherland와는 매우 많은 접촉을 하였다. 이러한 “신종”범죄는 면밀한 관찰자에게 범죄 행위가 부분적으로 법적 환경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을 깨우쳐 주었다. 한때 범죄를 구성하지 않은 행동을 하던 개인들이 법률이 통과한 후에 똑같은 행위를 하고 범죄자가 될 수 있었다. 법령에 규정된 범죄에 초점을 둔 것은 Sutherland에게 중요한 것이었는데, 그것은 주로 사회가 계속해서 준법이라는 면으로 행동을 평가하고 있음을 그가 보았기 때문이다. 당시의 많은 실증주의자들이 범죄에 대해 확장된 사회학적(또는 비법률적) 해석을 선호하였음에도, Sutherland는 법률적 매개 변수내에서 연구하는 것이 실제로 중요하다고 보았다.

지적배경
Sutherland의 사상은 시카고 학파의 학자들, 특히 W.I. Thomas로부터 주요한 지적 영향을 받았다. Sutherland의 논문집 편집자도 그의 서문에서 “Sutherland의 범죄행동론은 W.I. Thomas가 해설한 상호 작용론적 사회학을 적용한 것으로 볼수 있다”고 말한다(Sutherland,1973 : xi). 게다가, Geor-ge Mead가 전개한 상징적 상호 작용론, 도시를 다면적인 유기체로 본 Park와 Burgess의 개념, Shaw와 McKay의 생태학적 연구, 그리고 Thorsten sellin과의 친교 등이 실제로 그의 이론을 전개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Sutherland 자신이 1930년에서 1935년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가르쳤고, 일생을 통해 시카고 지역으로부터 멀리 가본 적이 없었다. Sutherland가 종교적이고 전원적인 중서부의 환경에서 태어나서 자라고 교육받았다는 사실도 역시 그의 관점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할수 있다(Schuessler, 1973 : x).
시카고 학파가 발전시킨 두 가지 주요 방법론, 즉 통계적 정보와 생활사에 대한 검토 또한 Sutherland에게는 중요하였다. 시카고 학파의 학자들은 이미 전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도시의 중심 지역이 이주민의 물결에 연이어 지배됨에 따라, 같은 장소에 높은 범죄율이 유지됨을 보여주었다. 그 도시의 다른 지역으로 옮겨간 주민들에게는 같은 높은 비율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범죄율을 높게 유지하는 그 무엇(가치관)이 전승되고 있음은 분명했다(Shaw와 McKay, 1931).
특정한 지역에 범죄율이 높은 이면 이유를 추적하여, 여러 학자들이 상이한 문화적 집단간의 갈등에 그 해답이 있다고 주장하였다(Wirth, 1931;Sellin, 1938;Sutherland,1929). 도시 중심 지역에는 주로 이주민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살기에 가장 값싼 곳이고, 그들이 일한 공장과 상업 지대에 가장 가까운 곳이었다), 그들의 가치관과 규범이 시카고의 일반 인구와는 다르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그렇다면, 높은 범죄율의 원천은 그 지역 자체가 아니라 이주민들이 미국의 또는 “공적인” 문화에 대조가 되는 그들의 토착적 또는 “사적인”문화에 사회화한 방식에 있었다(Schuessler, 1973:98)
Sutherland는 1930년경부터 전문 도둑과 일련의 면접과 접촉을 가지면서 생활사적 접근 방법도 역시 사용하였다. 이같은 방법을 토대로 한 한 저서에서 Chic Conwell이라는 도둑은 거의 제도화된 전문 도둑 직업내에서 거래와 견습 및 인정되기를 학습한다고 말하였다. 이것은 Sutherland가 어떻게 해서 스스로 차별 교제를 하고, 일반 문화로부터 고립하여 그 가치를 강화해가는 집단이 성장하는가를 처음으로 분석한 것이다.
Sutherland는 그의 이론을 형성함에 있어 시카고 학파의 세 가지 주요 이론, 즉 생태학적 및 문화적 전승 이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과 가치 갈등론을 참고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내의 다양한 범죄율(문화 갈등론적 접근 방법)과 개인이 범죄자로 되는 과정(상징적 상호 작용론적 접근 방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맥락속에서 Sutherland는 개인의 범죄 행동과 집단의(사회적)범죄율이 다양함을 함께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을 구축하였다. 그는 범죄 행위란 관례적 행위와 반드시 다르다고 볼 수 없고, 가치관이 행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하여, 특정한 장소와 사람들이 다른 곳보다 범죄의 경향이 높다는 것을 고려해야만 하였다.

참고문헌
청소년 일탈행위를 차별적교제이론에 적용-1992 이복수, 김준호, 이태원
Sutherland & cressey 논문 1988
전문적 도둑에 관한 논문 –서덜랜드 1973
Schuessle(197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