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

 1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1
 2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2
 3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3
 4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Activite de la class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의 4기술
가. 듣기 (écouter-compréhension orale)
나. 말하기(parler-expression orale)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알아두기!
① 6차 교육과정 이후 외국어교육의 목표는 의사소통 습득이다.
②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어와 접촉하는 것이지만, 프랑스어는 교육환경과 자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우선 ‘언어규칙’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언어규칙 습득: 기계적인 암기, 반복의 과정 → 다양한 학습활동적용 → 의사소통훈련)

1. 언어의 4기술

가. 듣기 (écouter-compréhension orale)
-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치는 듣기를 통한 언어이해의 과정이다.
- 이해의 과정: 청각분석 → 음성분석 → 언어분석
- 모국어 듣기는 무의식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쉽지만, 외국어 듣기는 의도적으로 지각하도록 배운 것이기 때문에 음운, 음성학적 특성이 모국어의 음운, 음성학적 특성과 다르면 듣기 힘들다.
- 교사의 역할: 가능한 많은 학습 자료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입력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많이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음성사실 자료들로 체계적인 듣기훈련을 하고, 프랑스어에 대한 음운, 음성학적 구별방법이나 통사구조 등의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 듣기 교육의 4단계★
(1) 1단계: 운율(prosodie)수준 교육
① 운율적 특성은 멜로디, 억양, 강세, 길이, 휴지 등을 말한다.
② 교육방식: 음소 하나 하나를 들려주기 보다는 프랑스어의 운율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알려주어 친숙해지도록 한다. 문장의 뜻을 찾을 필요는 없고, 평서문의 끝은 내려가고 의문문의 끝은 올라가는 등의 리듬, 억양에 중요성을 둔다. (*P. Delattre 가 제시한 10개의 기본억양, 교재 339참고)
ex) 1.평서문/의문문 구별해보기(교재 340쪽 참고), 2.평서문/감탄문/명령문 구별(교재 340쪽 참고)



(2) 2단계: 음소(phonème)수준 교육
① 우리말에 있는 a.e.i.o.u부터 익숙해지도록 한다
② 우리말에 없는 [e/ ɛ], [y/ u], [b/ v ] , [p/ b ] 등을 대치시키며 연습한다.
ex) [b] /[v] 소리 구별 (교재 341쪽 참고)
b v

(3) 3단계: 언술(énoncé) 수준교육
① 언술수준에서는 단수/복수 구분, 현재/ 과거 구분, 남성/여성 구별, 긍정/ 부정 구별 등을 교육할 수 있다.
ex) 다음을 듣고 긍정문인지 부정문인지 고르시오. (교재 344쪽 참고)
Positive Négative

(4) 4단계: 의사소통 (communication) 수준
① 받아쓰기(dictée) 연습, 그림 찾기,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기, vrai/faux로 답하기, 질문에 옳은 답 고르기 등의 문형연습을 등을 할 수 있다.
ex) 그림 찾기(교과서 347쪽 참고)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