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 지역개발 연구

 1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
 2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2
 3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3
 4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4
 5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5
 6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6
 7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7
 8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8
 9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9
 10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0
 11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1
 12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2
 13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3
 14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4
 15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5
 16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인천 지역개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연구 동기 및 목적

II. 선행연구

III. 연구 방법론

IV. 젠트리피케이션

V. 동인천 지역의 역사 및 현황
1. 동인천 지역의 역사
2. 동인천 지역의 현황

VI. 동인천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현황
1. 가이드라인
2. 도시재생사업 추진현황

VII. 동인천 재개발 사업의 평가와 개선 방향
1. 사업평가
1) 미진한 진행
2) 난잡한 사업 진행 – 사업 비젼의 부재
3) 사업 홍보의 부족

2. 보스턴의 차이나타운 재개발 사업

3. 뉴욕의 브랜딩 사업

4. 바람직한 개선 방향

VIII. 제언
본문내용
I. 연구 동기 및 목적
대한민국의 도시화율은 벌써 90%를 상회하였다. 도시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고, 그 정의에 따라 도시화율은 약간씩 변동이 있겠지만 큰 틀에서 대한민국은 도시민이 대다수인 사회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많은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전 세계의 모든 도시가 항상 같은 모습일까? 물론 뉴욕이나 런던, 도쿄와 같은 세계 도시들의 skyline을 보면 경관을 얼른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한 형태를 갖지만, 쇠락해가는 곳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 그리고 성장해가는 도시라도 내부에는 번영하는 곳과 몰락한 곳이 공존한다. 일반적인 도시의 성장 모델을 따르면 도시는 도심부부터 발달하게 된다. CBD를 형성하고 시간이 흐르면 건물이 노후화하고 거주 교외화가 일어나게 된다. 거주 교외화가 일어나고 비어버린 도심에는 사회 비주류 계층이 입주하게 되는데, 그들은 인프라 보수에 필요한 세금을 낼 능력이 없으므로 도심부의 슬럼화는 가속화되고, 그에 따라 거주 교외화 뿐 아니라 산업 교외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런 현상을 인지하고 도시 생성 초기의 활기찼던 도심으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이 젠트리피케이션을 위시한 도시 재생 사업이다. 도시 재생 사업은 미국과 유럽을 위시한 선진국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시간이 흐르며 도심 지역이 노후화된 신흥 공업 국가들에도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곳에서 도시 재생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용산역사 재개발 사업을 들 수 있다. 아무래도 근대적인 도시 성장의 역사가 짧다보니 도시 재생 사업에 대한 진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측면이 있지만, 곧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본격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도심 지역은 도시 초창기의 중심지였을 만큼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며 아직도 그 가치는 유지되고 있다. 그리고 도심은 결국 도시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지역이므로 세계화 시대에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도심의 부활이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화라는 추세에서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도시 재생 사업을 연구함으로써 바람직한 도심의 재개발 형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이 주제는 너무 범위가 넓고, 이미 선행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 있으므로 대상 지역을 동인천 지역으로 한정하였다. 동인천 지역은 인천광역시의 구도심 지역으로서 인천시청이 위치했던 곳이다. 이 지역을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선 도심의 형성이 가장 근대적인 형태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후술하겠지만 동인천 지역이 개발된 것은 개항기 이후로서, 조선 시대부터 이어진 도시와는 다르게 다소 미국적 형태로 성장한 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 재생 사업의 많은 이론이 미국에서 탄생하였다는 점을 상기해보면 이론과 실제를 비교하기에 좋은 예가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 다른 이유로는 해당 지역이 잠재력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 지역은 차이나타운 등의 풍부한 관광 자원을 가지고 있고, 철로로는 경인선과 건설 중인 수인선이 있으며, 제1 경인고속도로의 종점에 위치하고 있다. 이렇게 도시 재생 사업의 연구에 있어서 좋은 조건을 가진 동인천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연구에 접근하고자 한다.

II. 선행연구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에 관한 연구는 도시재개발의 일환으로써 해외에서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각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국내의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주로 서울과 6대 광역시의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이중에서도 서울관련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 먼저 서울을 주제로 한 젠트리피케이션 관련 논문을 찾아보면, 주종원의 「서울 도심부 재개발 기본계획을 위한 연구」, 이승필의 「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심 재개발의 연구 : 서울시 도심재개발 지구를 중심으로」, 이성환의 「서울 도심부 노후 시가지 재개발 정비방안 연구 : 철거형과 수복형재개발을 중심으로」 등 서울 도심부에 관한 일반 논문과 김걸의 「젠트리피케이션의 쟁점과 전망 : 서울 동소문 재개발구역의 살례」, 이찬의 「삼청동길 젠트리피케이션에 있어서 갤러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이선영의 「용산재개발지구의 근린변동과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김봉원 · 권니아 · 길지혜의 「삼청동길의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상업화 특징분석」, 한정훈의 「도심재활성화(gentrification)와 소비공간의 사회적 생산에 관한 연구 : 삼청동 소비공간을 중심으로」, 안재섭의 「서울 도심부 주변의 도심재활성화 논의 - 중구 인현동을 사례로」 등 서울의 특정 지역을 주제로 선정한 젠트리피케이션 연구가 존재한다. 특히 최근 들어 서울 종로의 삼청동을 ‘문화적 소비공간’으로서 해석하면서, 삼청동의 문화공간으로서의 젠트리피케이션에 주목하고 있는 추세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용우 외, 《도시의 이해》, 박영사, 2012.
문경신,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2012.
안영아, 〈도시재생정책의 초기 집행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시립대학교, 2008.
유효동, 〈인천광역시 도시 중심부 노후화 지역의 재생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2011.
윤현위, 〈인천 구도심의 지역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2008.
이범훈, 〈구도심 활성화 과정에서의 장소만들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하대학교, 2011.
이형균,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