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1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1
 2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2
 3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3
 4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4
 5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5
 6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6
 7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7
 8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8
 9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9
 10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10
 11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11
 12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12
 13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고전소설강독 공통]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2) 정지용의 생애
    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
    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
    2)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
    (2) 정지용의 위상
    4.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1) 잡지 문장의 발간배경
    2)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이란 시대를 초월한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은 해당 시대를 대표하는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후세의 기준이 될 만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는 자칫 고전문학을 이 시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는 전범(典範)이 아니라, 장식장이나 박물관에 보관된 고대 유품처럼 그저 지난 시대의 중요한 기록으로만 보고 있다. 우리는 고전문학을 우리와는 다른 시대, 다른 환경 속에서 선인들이 향유하던 문학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와 영향을 주는지 평가해야 한다. 1920년대의 프로 문학의 이념 과잉이나 반대로 현실을 떠난 낭만주의 시의 막연한 감상에 따른 편향성에 대한 반성과 시의 예술적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1930년대 변화는 한국의 근대시사에서 일대 전환을 이룬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시들은 전반적으로 순수화 경향을 보이고, 새로운 시적 가능성을 위한 여러 가지 실험들을 활발하게 이루었다. 1939년 문학 종합지인 문장(文章)과 관련한 인물들을 문장파 예술가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정지용, 이병기, 이태준, 박목월, 박두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제강점기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다양한 시도가 있던 1930년대를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실천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당시 한국 시단의 성과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의 새로움과 영향은 큰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월북작가라는 이유로 그의 작품들은 30년 가까이 일반인들에게 접근조차 어려웠으며 오랫동안 잊혀져 있었다. 자진 월북에 의한 것인지, 납북으로 인한 것인지조차 불분명한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진호(2005)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6)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민병기(1996) 정지용 20세기 한국사의 성좌, 건국대학교 출판부
    정지용(1949) 대단치 않은 이야기, 동지사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강신주(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명경
    김윤식(1996) 한국 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박혜숙(1996) 한국 현대시 흐름의 양면탐구, 국학자료원
    오탁번(1999) 한국현대시사의 대립적 구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이 상(1977) 이상수필전작집, 갑인출판부
    신용협(2001)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김윤식(2001)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2)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4)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박태상(2011) 정지용 시론에 나타난 관념적 정신주의,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2011문학포럼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