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

 1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
 2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2
 3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3
 4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4
 5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5
 6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6
 7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7
 8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8
 9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9
 10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0
 11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1
 12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2
 13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3
 14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4
 15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 주생전, 그 속의 고귀한 가치를 발견하다
  • 한국 고전문학 시가,향가, 한국 고전문학 공무도하가, 한국 고전문학 운영전, 한국 고전문학 춘향전, 한국 고전문학 주생전, 고전문학 도산십이곡
  •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심청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홍길동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주생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완월회맹연, 고전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 [고전문학][주생전][심청전][흥부전][춘향전][어부사시사][구지가][서동요]고전문학 주생전, 고전문학 심청전, 고전문학 흥부전, 고전문학 춘향전, 고전문학 어부사시사, 고전문학 구지가, 고전문학 서동요 심층 분석
  • 주생전 연구 레포트
  • 고전의이해와감상1공통) 고전문학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작품도 좋고 그렇지않은 작품-주생전-도 좋음한 작가의 여러작품을 다루어도 좋음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0k
  • 고전 산문의 이해 위경천전
  • [고소설] 애정전기 소설의 특징 - <주생전>을 중심으로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고전소설][운영전][고전문학][고전][소설]고전소설 운영전의 특징, 고전소설 운영전의 소개, 고전소설 운영전의 내용과 이해, 고전소설 운영전의 분석과 평가, 고전소설 운영전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 심층 분석
  • 소개글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3


    Ⅱ. 4


    1. 작가와 문학관 4


    2. 줄거리와 갈등구조 5


    3. 특징 6


    Ⅲ. 8

    1. 작가와 작품관 8

    2. 줄거리와 갈등구조 8


    3. 특징 10


    Ⅳ. 두 작품의 비교 13


    Ⅴ. 나오며 15



    Ⅵ. 참고문헌


    16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시공을 초월하는 인간의 최고 이벤트 - ‘사랑’

    우리의 문학사에서 ‘사랑’, 혹은 ‘애정’이라는 모티프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전통적이고 대중적인 소재이다. 이는 인간의 삶 속에 ‘사랑’이라는 이벤트 자체가 언제나,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최대의 관심사라는 것을 반추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조선 초기 낭만주의 - 조선 후기 사실주의 소설의 교량

    주제로 선택한 은 한문소설로 조선 중기의 문인 권필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학계에서 최초의 비극소설로 평가되기도 한 작품인 은 -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 애정소설 작품 중 하나이다.
    은 비현실적이고 낭만적 소설로 대변되던 조선 초기 소설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액자식 구성은 물론, 현대에도 소위 ‘열린 결말’이라 일컫는 진보적인 수법을 작품에 적용해 학계에서 그 문학적 가치와 의의가 매우 큰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의 가치는 단순히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은 조선시대에는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현대 드라마에도 빠질 수 없는 갈등구조인 ‘삼각관계’이다. 현대에 우리가 접하는 드라마와 소설에서야 빠지면 이상할 정도로 흔하고 식상한 소재가 되어 버렸지만, 소설에 대한 배척론까지 팽배하던 조선시대에 시쳇말로 ‘불륜’을 다룬다는 것은 대단한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런 권필의 시도는 조선 중엽 이후 등장하는 , , 등의 삼각 로맨스 패턴의 애정소설이 쏟아져 나오는 데 밑거름 역할을 하게 된다.

    드라마 와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는 의 의의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을 소개하되, 특별히 ‘삼각관계’라는 소재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단순히 삼각 갈등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과 등장인물 및 내용 면에서 닮아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드라마 작가 ‘김수현’의 2007년 작 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현대 드라마와 비교해도 그 사실성과 진보성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 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