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

 1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1
 2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2
 3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3
 4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4
 5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5
 6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6
 7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7
 8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8
 9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암
2. 담낭염
3. 담관염
4. 간염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

우상복부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예로는 간암, 담낭염, 담관염, 간염 등이 있다. 각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간암
간암이란 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간세포에서 기원하는 악성 종양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간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악성 종양(예를 들면 간내 담관암)이나 다른 기관의 암이 간에 전이되어 발생하는 전이성 간암까지도 포함하지만, 간세포암종이 간암 중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간세포에서 발생하는 간세포암종만을 의미한다.

(1) 역학
① 세계적 발생
원발성 간암은 조직학적으로는 간세포암, 담관세포암, 혈관 육종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되지만 간세포암이 원발성 간암의 85%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간암과 간세포암종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간암은 발생률로는 전세계적으로 5번째이며 사망률로는 3번째인 암이다. 전세계적으로 연간 50만명 이상의 환자가 새로 간암에 이환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간암은 전체 암 발생 건수의 5.6%를 차지하며 남성에서는 폐암, 위암, 대장암, 전립샘암에 이어 5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암이고 여성에서는 8번째로 발생률이 높다. 간암은 치명률이 높아서 유병률을 기준으로 하면 전체 암의 1.2%를 차지하나 사망률을 기준으로 하면 8.8%를 차지한다.
간암의 발생은 지역에 따라 커다란 차이를 나타내며 전형적으로 저개발 및 개발도상국가에서 발생률이 높다. 간암의 발생률이 높은 지역은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률이 높은 지역과 일치하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② 우리나라 간암의 발생
간암은 1990년대 중반까지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이었으나, 폐암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1900년대 후반부터는 폐암, 위암에 이어 세 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이 되었다. 우리나라 10만명 당 간암 사망률은 남자 33.8명, 여자 11.2명이며 간암으로 인한 연간 사망자 수는 약 11,000명 수준이다.
간암 고위험 국가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상대적으로 낮은 연령층부터 간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이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45세 이후에 간암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65세 전후에 최고 수준에 다다르는 반면, 저위험 지역으로 분류되는 유럽, 미국 등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이 서서히 증가하여 75세 이후에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른다.

③ 위험요인
간암의 주요 위험요인은 간염 바이러스 감염, 알콜, 흡연 등으로 알려져 있다. 간염 바이러스는 간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B형 간염 바이러스(HBV)와 C형 간염 바이러스(HCV)가 간암의 중요한 위험 요인으로 전체 간암 발생의 75~80% 정도를 차지한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해 간의 파괴와 재생이 지속될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참고문헌
1. 정재복. 소화기학. 군자출판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