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선 종양 레포트

 1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1
 2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2
 3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3
 4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4
 5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5
 6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6
 7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7
 8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갑상선 종양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양이란
2. 부갑상선 종양의 종류
3. parathormone(PTH)으로 인한 질병
4. 부갑상선 종양의 원인
5. 이번 모듈과의 관련성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종양이란

종양이란 자율적 과잉증식을 보이는 세포의 집합체로 기생체와는 달리 생체를 구성하는 세포 자체에서 생긴다. 종양은 실질과 혈관을 포함하는 지지조직인 간질로 된다. 종양세포는 단일클론성으로 생각하고 있어, 이 점에서 과형성 등 비종양이나 종양 내의 간질세포와는 구별할 수 있다. 종양세포는 형태, 유전자의 돌연변이나 발현, 세포주기, 세포-세포 및 세포-기질의 상호작용 등 많은 점에서 다른 체세포와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양세포는 정상세포에 비해서 자율성을 지니고 증식하며 염색체의 이수성, 세포막의 당단백이상, 접촉저해의 소실, 세포막 항원의 특이성, 세포의 생화학적 성상의 이상, 효소계의 이상 등 다양한 특징을 지닌다.

색은 보통 회백색이지만 출혈 등으로 인해 적색, 지방변성으로 인해 황색을 띠거나, 고유색으로서 지방색종, 흑색종, 녹색종을 나타내는 것도 있다. 종양의 대부분은 발생모세포의 정상 또는 그 미숙세포와 유사하다. 생화학적으로도 어떤 종양에서는태아기의 미숙세포가 갖는 기능이나 항원을 유지하고 있으며, 태아 항원으로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종양의 발생이나 그 유지에 증식인자나 그 수용체를 포함시킨 신호전달기구, 세포회전, 세포접착 등에 관련되는 여러 유전자의 이상 관여가 밝혀지고 있다.

그림 . 양성, 악성 종양의 비교.





종양세포의 생물학적 태도로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하는데 이것은 임상적인 경과와 상관 관계가 있다. 양성종양은 이형성이 적고 증식이 완만하며 팽창성으로 전이를 일으키지 않고, 전신에 미치는 영향도 적다. 이에 비해 악성종양은 일반적으로 암이라고 하는데, 이형성이 강하고 증식이 빠르며 주위조직에 파괴성으로 침윤하여 전이를 일으키고, 숙주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

종양은 발생모조직에 의해 상피성 및 비상피성으로 나누기도 한다. 전자는 squamous epithelium 및 duodenum의 종양이고, 후자는 결합조직, 혈관, 조혈조직, 근조직, 신경조직의 종양이다. 악성의 상피성 종양은 암종, 악성의 비상피성 종양은 육종, 조혈조직의 종양은 백혈병이라고 한다. 상피조직과 비상피조직이 혼합된 종양은 혼합종양이라고 하며,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에서 유래하는 기형종이 있다. 이밖에도 조혈장기의 종양(골수육종, 림프종 등) 및 신경계통의 종양은 특수한 성상을 가지고 있어 별도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고, 종양조직 중에 2개 이상의 종류가 섞여 있는 혼합종양도 독립적으로 취급된다.

종양이 퍼지는 상태도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연속적으로 퍼지는 것과 불연속적으로 퍼지는 것이 있다. 전자는 발생 장소를 중심으로 주위에 연속적으로 퍼지는 것으로서, 팽창성 발육이나 침윤성 발육이 여기에 속한다. 후자는 발생 장소로부터 떨어진 자리에 옮겨진 다음에 발육하는 것으로서 대표적인 것이 전이이다. 이 종양의 전이는 악성종양이 가지는 특징의 하나로서 림프를 따라가거나 혈액을 따라가며 이루어진다. 그 밖에 종양세포가 lumen 내에 떨어져 부착한 다음, 한꺼번에 많이 발육하는 파종이나 접촉에 의한 접촉전이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정영주. 거대 경부 종양으로 나타난 정상 기능의 부갑상선 선종. 대한외과학회지 제80권 제1호. 대한외과학회. 2011.1. pp.67-71
2) Fauri, Braunwald, Kasper, Hauser, Longo et al.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7th ed. McGrewhill. 2010.
3) 조은정. 부갑상선종양의 원인 이해 및 약물치료제 개발을 위한 HRPT2와 MEN1의 공통적 암억제 기능 연구. 보건복지가족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