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

 1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1
 2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2
 3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3
 4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4
 5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5
 6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6
 7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7
 8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8
 9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9
 10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10
 11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11
 12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12
 13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리 답사] 제주도의 아름다운 생태 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제주도
2) 제주도의 생태환경

2. 본론

1) 한라산
2) 제주 람사 습지
3) 곶자왈, 동백동산
4) 사려니 숲길
5) 노루생태공원
6) 우도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 제주도


- 제주도는 한반도 남서쪽에 있는 섬으로 대한민국 면적의 1.9%에 해당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섬이다. 섬 중앙에 위치하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어 동서 73km, 남북으로 41km의 타원형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 제주도는 황해와 동해, 동중국해의 경계에 자리 잡아 대한민국, 중국, 일본 3개국의 교통상의 요지는 물론 정치, 경제, 군사상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2) 제주도의 생태 환경
- 제주도는 신생대 제3기말 플라이오세에서 신생대 제4기 플라이스토세에 걸친 화산활동의 산물이다. 신생대 제3기 말 플라이오세에 기저를 구성하고 있는 현무암이 해상에서 분출된 이후, 신생대 제4기(120만 년 전~ 25,000년 전)동안 계속적인 화산활동의 결과로 성산층, 화순층, 신양리층 등의 퇴적암층이 만들어졌으며, 이후 현무암 조면암질 안산암, 조면암 등의 화산암류, 그리고 후화산작용에 따르는 각종 화산쇄설물 등으로 지금의 제주도가 형성되었다.
- 제주도의 남부해변에서는 화산 폭팔시 흘러나온 용암과 바다가 만나 급속 하게 식어서 표면이 갈라져 육각기둥을 이룬 주상절리를 관찰할 수 있다.
- 제주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산도로서 제주도 전반에 걸쳐 화산지형의 특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훼손되지 않은 원지형을 많이 보존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침식윤회로 보면 유년기에 속한다.
- 주봉인 한라산을 중심으로 동서사면은 매우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으나 남북 방향에서는 약간 급한 사면을 형성하고 있다.
- 계속된 화산활동의 결과로 가장 큰 화산인 한라산을 비롯해 수많은 기생화산(오름)이 많이 분포한다.
- 제주도는 한국 최남단에 위치하고 근해에 난류가 흐르기 때문에 기후가 연중 온난하며 제주시 지역의 연평균기온은 15.3℃, 최난월 평균기온(8월) 25.9℃, 최한월평균기온(1월) 4.5℃ 이며, 서귀포시 지역(1월 6.0℃, 8월 27.1℃, 연평균기온 16.7℃)은 이보다 더 높아 한국에서는 가장 연교차가 적은 해양성 기후를 보인다.
- 연강수량은 북 제주지방은 1,500~1,600mm, 남 제주지방은 이보다 많은 1,600~1,800mm를 보여 한국 최다우지에 속하며, 눈은 연중 꾸준히 내리지만 해발 200m 이하의 해안 저지대에는 대게 내리자마자 녹아버려 잘 쌓이지 않아 강설량이 적다. 1,000m 이상의 한라산록에는 상당히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며, 5월까지도 잔설로 남아 있는 때가 있다.
- ‘풍다(風多)’로 알려진 제주도에서 바람은 연중 강하게 분다. 특히 겨울철에는 보통 바람속력이 초속 10m를 넘으며 초속 20m 이상 강풍이 불기도 한다. 제주도는 태풍과 저기압의 통로이기 때문에 겨울 이외의 계절에도 자주 바람이 불어 육지와의 교통이 두절되는 일이 잦다.
- 제주도는 한대성, 열대성 동식물이 함께 서식하고 있다. 동물은 77종의 포유류, 조류 198종 등을 비롯하여 파충류 , 양서류가 각각 8종, 곤충류와 거미류가 873종과 74종이 있고, 식물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하여 아열대, 온대, 한대식물 등이 수직으로 분포하여 2,001종(백두산 500여종, 지리산 1,000여종)에 달해 가히 동식물의 보고라 할 수 있으며 이중 식물 8종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