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

 1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
 2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2
 3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3
 4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4
 5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5
 6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6
 7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7
 8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8
 9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9
 10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0
 11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1
 12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2
 13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3
 14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4
 15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5
 16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6
 17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7
 18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8
 19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19
 20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굿바이 레닌 분석 및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 소개
1. 제작 동기 및 주제 파악
2. 영화의 줄거리
3. 감독 ‧ 인물소개 및 분석
4. 영화의 역사적, 시대적 배경
5. 명장면과 명대사

Ⅱ. 개인 감상문
본문내용
Ⅰ. 영화 소개
1. 제작 동기 및 주제 파악
1) ‘굿바이 레닌’ 제작 동기

제작 동기에 있어서는 먼저 독일의 통일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독일의 통일이후의 문제점을 잘 비춰주기 때문이다.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동서독의 통일은 사회. 경제적 발전수준이 비슷한 국가간의 통합이 아니라, 노동생산성이 높은 경제구조와 발달된 사회간접자본 및 교육. 의료 및 주거시설 등이 완벽한 서독과 사회주의권에서는 사회. 경제적 발전측면에서 비록 선두를 달리고 있었으나 서독수준에는 훨씬 미치지 못하는 동독과의 급속한 통합을 통하여 달성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 전부터 이미 많은 역기능이 예상되고는 있었다. 하지만 통합 후 4년여가 지난 현시점에서 살펴볼 때 제기된 문제점은 예상의 도를 훨씬 능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선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점은 통합이후 구동독지역이 시장경제체제로의 재편됨에 따라 경제붕괴 현상이 예상외로 크게 표출되고 있다는 점이다. 사실 급속한 경제통합 및 화폐통합은 애초부터 어려운 실험이었다. 왜냐하면 동독경제는 수 십년 동안 ‘사회주의 경제체제’라는 아주 특수한 상황 하에서 발전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45년에 걸친 사회주의 계획경제 실패의 유산으로 구동독지역에는 서방측 업체와 경쟁할 만한 기업체란 전무한 상태로 되었으며, 이 업체들은 구조재편과정에서 스스로 조업을 중단하거나 도산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현상은 독일 통일이후 신탁 청이 동독체제 전환정책의 일환으로 실시한 ‘국영기업 민영화 정책’에서 노동생산성이 낮아 민영화가 어려운 기업의 경쟁력을 육성하는 정책을 취하기보다는, 이들 기업을 시장경쟁에 방치하여 파산상태에 이르게 하는 등 시장경제의 논리를 단순 적용하는 오류를 범함으로써 더욱 가중시켰다.
결과적으로 구동독지역의 제조업부문은 탈산업화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발된 대량실업은 지금까지도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동독지역의 회복을 가로막는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투자유치의 실패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우리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구동독내 재산권의 반환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경제통합에 따른 재산권의 사유화는 ‘통일조약’에서 1949년 이후 몰수된 재산은 전소유자가 반환신청을 할 경우 반환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그러나 이 규정은 구동독지역 기업 및 부동산에 대한 법적 소유관계의 불확실성을 초래하여 민영화를 저해하는 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그러자 독일정부는 1991년 3월 기업 활동에 시급하거나 고용 창출 및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재산을 원소유자에게 반환하는 대신 보상할 수 있도록 부분적으로 완화시켰다. 그러나 기 반환된 부동산의 경우 소유주가 앞으로의 부동산 가격 상승을 예상하여 장기 보유하려는 경향을 보임으로서 구동독지역의 소유권 문제는 여전히 투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회∙심리적인 측면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구동독주민들 대부분은 새로운 생활양식과 관행에 적용 하려는데 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구동독주민들은 자신들이 독일의 이등국민이라 자조하기도 하고, 심지어 서독의 식민지라고 생각하면서 열등감에 빠지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구 동독인들은 공산독재에서 풀려나면서 공공질서의식의 해이현상을 드러내고 있는데, 특히 불만에 찬 청소년들은 극우파적 경향을 보이며 사회적 범죄행위와 일탈행위를 증폭시키고 있다.
감독은 알렉스와 알렉스의 어머니 그리고 누나와 알렉스의 아버지를 통해 통일 이전의 독일을 나타내어주고 그에 따른 부작용등을 잘 보여주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나라의 통일이 문제이기 때문에 이 영화를 제작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