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

 1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
 2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2
 3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3
 4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4
 5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5
 6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6
 7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7
 8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8
 9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9
 10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0
 11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1
 12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2
 13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3
 14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4
 15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5
 16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6
 17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7
 18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8
 19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새터민 대학생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제 2장 선행연구

제 3장 연구방법
제 1절. 참여자
제 2절. 자료 수집 및 정리

제 4장 결과
제 1절 한동대학교 새터민 학생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
제 2절 한동대학교 새터민 학생들의 삶에서 긍정적인 면

제 5장 비교
제 1절 타 대학의 새터민 학생과 한동대학교의 새터민 학생의 공통점
제 2절 타 대학의 새터민 학생과 한동대학교의 새터민 학생의 차이점

제 6장 분석 및 대안 제시
제1절. 한동대학교 새터민 학생들의 상황 분석
제2절. 대안제시

제 7장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새터민 대학생 인터뷰 질문지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1세기를 눈 앞에 둔 1995년, 한반도의 외진 곳인 포항에 한동대학교가 문을 열었다. 한동대학교는 개교 이래 ‘Why not change the world?’라는 구호를 외치며 국가와 세계를 섬기고 변화시킬 기독교 지성인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어왔다. 이는 단지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으로 많은 결실을 맺어왔으며, 현재도 많은 일들이 계획되고 있고 실행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남한 사회의 ‘새터민’들을 지원하며 통일 이후의 한국을 준비하는 일이다. 그들의 경제적인 자립과 정서적인 문제의 해결과 탈북자의 인권 상황 개선 등 많은 분야에 걸쳐 그것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새터민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기 시작한 시점에, 장차 일어날 많은 선한 사업에 작은 보탬이 되고 일반 학생들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그 출발점으로서, 먼저는 한동대학교 내의 새터민 학우들이 어떤 정서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이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새터민에 대한 무지와 이해의 부족을 깨닫게 되었으며, 그만큼 이러한 연구가 한동대학교, 더 나아가 남한 사회 전체에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많은 선배 연구자들의 새터민 대학생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진척되어 있었으며, 이를 발판으로 삼아 한동대학교 내의 새터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더 많은 대학생들이 새터민들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결국 이 연구가 민족 화합의 작은 불씨가 되기를 바란다.

제2장 선행연구

현재 새터민 대학생의 중도 탈락률은 매우 높다. 특례입학이라는 비교적 쉬운 관문을 통해 명문대에 입학을 하지만 거의 절반 정도의 새터민 학생들이 기초학력부족으로 인한 학업문제, 대인관계 문제, 부적절한 전공 선택, 경제적 문제로 인해 중도에 학업을 그만두고 있다. 새터민 대학생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여러 지원이 진행되고 있지만 문제의 결과이자 원인이기도 한 심리정서적 문제는 그저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뤄지고 있다. 다행인 것은 새터민 대학생들의 적응 정도와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기영(2003)은 북한이탈청소년들의 학업 문제, 진로 정보 문제 등을 지적하였고, 한만길(1999)의 연구는 청소년 초기에서 청년 세대에 걸쳐 학업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이기영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학업상의 어려움과 경쟁적 교육 풍토에 대한 괴리감, 인간관계의 어려움 등을 논하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는 청년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와 부적응의 양상들을 연령 및 교육과 관련하여 폭넓게 서술하고 있어 교육 영역에 있는 북한 이주 청년을 연구하는 데에 많은 참고지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새터민 대학생들은 정규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지 않고 남한 문화 및 교육 체제 전반에 대한 이해 없이 특례 입학을 통하여 대학에 진학한다.(박정희 2007) 때문에 남한 학생들과 벌어진 학문 수준 격차, 전공학문의 기본이 되는 영어 실력 부족으로 매우 좌절감을 느껴 힘들어한다. 더군다나 남한에서의 충분한 거주 경험 없이 입학하는 학생들은 한국어를 사용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남한 학생에 대한 이질감으로 이어져 결국 쉽게 동화되지 못한다. 더군다나 과정은 배제하고 결과만 평가하는 남한 체제에 대한 거부감이 그들로 하여금 더욱 힘들게 하는 요소가 된다. (박서연 2007)

또한, 새터민 대학생들은 남한 학생들과 비교해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에 사고방식이나 관심사가 다를 수 밖에 없다. 남한학생들은 대체로 자신의 현실적 삶에 안주하여 자신의 미래, 개인적 욕구, 컴퓨터 게임, 이성친구 등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반면에 새터민 대학생들은 남한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 북한의 미래, 통일과 같은 거시적인 것에 관심이 많다. 남한학생의 개인주의적 특성과 북한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 경쟁심, 사고의 차이들은 그들이 대화할 때에 이질감을 느끼게 하며 서로를 이해하는데 장애가 되고 있다. 또한 새터민 대학생은 남한 학생보다 일반적으로 입학시기가 늦기 때문에 인간 관계 형성에서 부담감을 가진다.(박정희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