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소설의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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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소설의 인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소설적 인물의 조건
1)현실적 인물과 소설적 인물
2)개성, 전형성, 보편성
2.소설적 인물의 구성과 기능
1)인물의 명명
2)아펠레이션(명명법)의 방법
3)플롯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역할
3.인물의 유형론
1)고전적 유형론
2)구조주의적 인물유형론
3)신화론적 인물유형론
4)브레몽의 유형론
4.인물의 해석방법
본문내용
1.소설적 인물의 조건
1)현실적 인물과 소설적 인물
소설에서 인물을 창조하는 것이 작가가 해야 할 가장 주목할만한 일입니다. 사람들은 소설을 읽은 후 시간이 지나면서 스토리나 플롯 같은 것은 잊어버리지만 소설의 주인공이나 여러 인물들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이 예사입니다. 이런 이유인지 작가들은 소설의 인물들을 가능하면 독특하게 창조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설을 읽는 동안 여러 유형의 인물들을 작품 속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 우리가 소설을 통하여 그 속에서 인간적인 삶을 꾸려가는 우리 자신의 모습도 발견합니다. 이기적이고 배타적이며, 높은 이상을 지니고 있지만, 때로는 자기기만으로 가득 찬 그런 인간, 출세를 위해 온갖 노력을 다 기울이고 이지만 결국 실패하고 마는 가련한 청년, 한 남자의 사랑을 얻어내기 위하여 생명을 던지듯 사랑 속으로 뛰어드나 결국 성취하지 못하고 폐인이 되다시피 황폐해가는 아가씨며, 죽음의 두려움을 벗어나기 위해 광신자가 되는 노인 등 우리는 이러한 인물을 통해 삶의 길이 어떤 것이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신, 인간과 자연, 더 나아가 운명이 무엇이며, 삶의 실체가 무엇인가와 같은 사색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봅니다. 이처럼 소설에서 창조되는 인물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인물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다른 사람들을 완전히는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훌륭한 소설도 인물의 총제적인 초상을 모두 다듬어 낼 수 는 없습니다. 소설가가 작중인물을 창조할 때에 자신의 습관에 따라 인간상을 그려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설사 어떤 소설이 등장인물을 훌륭히 창조해내었다 하더라도 그 것은 어디까지나 가공적인 존재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런 인간상이 아무리 탁월해도 현실의 인간만큼 생생할 수 없으며, 설사 실존인물이 그대로 모델이 되었다 해도 그 생생함에는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현실적 인물과 소설적 인물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말은 소설적 인물이 현실적 인물을 따라가지 못해서 의미가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만일 그렇다면 소설에서의 인물창조나 그에 대한 연구는 제외해 버리는 것이 마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