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1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
 2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2
 3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3
 4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4
 5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5
 6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6
 7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7
 8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8
 9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9
 10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0
 11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1
 12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2
 13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3
 14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4
 15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5
 16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레포트]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4.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발전과정
5.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6.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최근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개선과 보건ㆍ의료 기술의 발달로 국민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고령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늘어나면서 신체동작이나 가사활동능력이 저하된 장애노인들이 많아지기도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건강하고 경제적 여유를 가진 고학력의 노인들도 증가하고 있다.
장애노인들은 정부나 가족의 지원이나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아직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인들의 경우는 보다 생산적인 노후생활을 위한취업이나 교육, 여가, 사회활동 등 적절한 소일거리를 찾고 있다. 1960년 이래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의학의 발달, 보건위생의 개선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증가 추세는 서구 산업사회나 일본의 경우보다도 빨라서 2009년의 노인인구는 500만 명으로 전인구의 10.5%를 차지했다. 특히 구미 선진국의 경우 고령인구가 5∼15%에 도달하는데 100년 이상이 소요되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개발도상국에서는 50년 내에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5%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통계청, 2009).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증가 외에도 도시의 핵가족화(核家族化), 익명성(匿名性)및 실업(失業)등으로 노인문제는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와 더불어 가족제도의 변화 및 노인부양의식의 약화 등은 노인들의 경제문제, 건강문제, 사회참여문제, 여가선용문제 등을 야기하여 노인문제가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고령화와 더불어 과거보다 노인층의 교육정도가 높아지고 있어 노인의 인적 자원과 욕구가 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수준의 향상과 변화하는 노인의 욕구를 통해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여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건강을 유지하고, 삶에 대한 보람을 느끼며, 지역사회의 중요한 일원으로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인의 사회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것이다. 사회참여는 노인들이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자아를 실현하며(장인협ㆍ최성재, 2001:257-258), 소외감을 극복하고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자신의 사회적 참여를 통하여 노인생활의 안정감과 삶의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노년기의 시작을 60세라고 가정한다면 2010년 이후에는 노년기의 총기간이 남자는 약 16년 여자는 약 22년이 되고 더 나아가 2030년에는 남자는 약 20년, 여자는 약 25년의 노년기를 보내야 한다(이동원, 2004:6). 따라서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자원봉사교육 등을 통해 자원봉사의 가치를 습득하여 자원봉사자로의 방향 전환이 이루어 질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치활동과 연계방안으로 특기를 가지고 있는 노인 인력을 사회적 발전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노인들의 자원봉사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노인들의 자원봉사 활성화방안을 모색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김영숙(2005).“한국 노인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연구”.서울시립
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호ㆍ오정옥ㆍ전형미(2006).『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김정순(2008).『고령화 사회와 노인문제』.「한국정책연구」.
김정애(2006).“자원봉사자의 지속의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경성대
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윤(2005).“노인자원봉사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구”.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구 외(2005).『자원봉사론』.자산출판사.
류기형 외(2007).『자원봉사론』.양서원
박종민(2010).『어르신 자원봉사 리더십학교 자료집』.광주광역시 교육청.
백옥련(2005).“노인자원봉사활동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아네 관한 연구”.대구대학교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승원(2005).“노인자원 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의 관한 연구”.한일장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윤이(2003).『노인의 자원봉사 욕구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출판부.
윤 배(2006).“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가옥(2007).『한국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도서출판 나남.
하고 싶은 말
교수님으로부터 검증된 A+평가 레포트임 강력추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