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

 1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
 2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2
 3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3
 4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4
 5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5
 6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6
 7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7
 8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8
 9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9
 10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0
 11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1
 12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2
 13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3
 14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4
 15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5
 16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6
 17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7
 18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8
 19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19
 20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어부사시사, 부운거사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주제
5) 출전
2. 감상

Ⅱ.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3. 주제
4. 참고

Ⅲ. 고려시대 시조 송인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감상

Ⅳ.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Ⅴ. 조선시대 시조 오우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1) 수석
2) 긔
3) 다석
3. 시조풀이
4. 주제

Ⅵ. 조선시대 시조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1. 현대어 풀이
2. 핵심 정리
1) 연대
2) 작자
3) 주제
4) 출전
3. 감상

Ⅶ. 조선시대 시조 어부가 작품분석
1. 어부가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제재
5) 주제
6) 내용

Ⅷ.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Ⅸ. 조선시대 시조 부운거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1) 서리서리
2) 어론님
3. 감상
4. 핵심 정리
1) 출전
2) 종류
3) 성격
4) 표현
5) 제재
6) 주제

Ⅹ.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각 연의 제재
6. 각 연의 주제
7.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Ⅺ. 조선시대 시조 내 언제 무신하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종류
2) 성격
3) 출전
4) 제재
5)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서 노니는가?
長嘯倚風磴 돌다리에 기대어 휘파람 부노라
山靑江自流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1. 작품 정리

1) 연대

고려 말

2) 작자

이색

3) 형식

한시(五言律詩)

4) 주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

5) 출전

목은집(牧隱集)

2. 감상

이 작품은 작자가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성을 지나면서 읊은 서정시이다.
오언 율시의 이 작품은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 그리고 자연의 영원함을 대비시키면서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자연의 영구함과 맞물려 제시된 서경임. 쓸쓸한 서정적 자아의 심회가 감각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오래 된 돌에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변함없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함으로써, 인간 역 사
참고문헌
김선(2003), 단심가와 하여가 : 포은선생과 사육신의 뜻을 기리며, 아트미디어
김용찬(2006), 안민영 매화사의 연창 환경과 작품 세계, 민족어문학회
강미정(2000), 악장가사 소재 어부가의 문학치료적 효과, 한국어교육학회
기명근(2010), 산중신곡과 어부사시사의 자연관, 충남대학교
양희철(2010), 고산구곡가식 대칭표현형 연시조들의 유형성과 개별성, 어문연구학회
조경은(2008), 정지상의 송인을 둘러싼 해석적 다양성의 문제, 한국어문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