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1  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서술하시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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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욕망은 사회의식을 형성하고 사회의식으로 표출된다. 역사적 과정에서 우리의 사회의식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지를 ‘철학의 빈곤’과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사회의 기본단위는 개인이다. 개인 개인이 모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이루기 때문에 개인의 내용은 사회의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과 가정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게 된다. 이렇듯 사회적 현실은 인간을 제약하고 규제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사고와 판단과 행동을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개인과 조직체는 개인이 모여서 조직체가 되지만 조직의 힘은 언제나 개인의 힘보다 위대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조직에 의한 영향력이 개인의 의한 그것보다 언제나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구적 근대화 이후 우리 민족 고유의 시원적 정체성의 정치이념적 지표이자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 정신을 거의 망각할 지경으로까지 치달아온 이와 같은 우리 역사를 가리켜 국체의 상실이자 아(我)의 상실이며, 사회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로서, 자기배반의 역사이었다는 진단마저 제시된 바 있다.
홍익인간이라는 이상의 상실이 곧 진정한 자기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이라는 이와 같은 진단과 규정은 본 논문의 주제, 곧 본원적 정체성의 정립이 나와 민족공동체와 인류공동체를 바로 세우는 데 있어 핵심이 된다는 문제의식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록 본원적 정체성에 관한 고유의 사유체계 및 홍익인간의 이상이 우리 민족의 삶에서 주도적 역할을 상실하고, 형상 및 작용적 차원에서 외래사상과 문화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할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본원적 정체성에 관한 사유체계 및 홍익의 문화와 전통의 맥이 완전히 단절된 적은 결단코 없었다.
참고문헌
최준식,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사계절, 2008
김은미 외, 한국인의 문화 소비의 양과 폭, 한국언론학보, 2011
손경애 외, 한국의 민주시민 교육, 동문사, 2010
한림과학원, 21세기를 여는 한국인의 가치관, 소화, 2009
윤근섭, 2009 / 현대 사회학의 이해,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