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감리교회운동과 웨슬리의 종교개혁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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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감리교회운동과 웨슬리의 종교개혁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8세기의 영국의 상황
2. 존 웨슬리의 생애와 감리교회의 종교개혁 운동
3. 웨슬리 신학의 발전 과정
4. 종교 개혁가들의 한계를 극복한 웨슬리의 구원론
5. 의인화와 성화의 총체적 조화를 이룬 웨슬리의 구원론
6. 종합과 분석(웨슬리에 의해 완성된 종교개혁 신학)
7. 생각해 볼 문제들
본문내용
1. 18세기의 영국의 상황
영국의 18세기는 정치적 혁명 뿐 아니라 산업혁명이 일어난 시기 였다. 그리고 종교적으로 부흥운동의 시기였다. 그래서 이를 가리켜 3R시대, 곧 이성(reason), 혁명(revolution), 부흥(revival)의 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산업혁명은 산업화와 문명화를 동시에 말한다. 산업화는 물질적 문명을 진보시키고, 삶의 수준을 높여 주고 생과 여가를 즐기게 만들었지만 인간을 기계에 희생시키고 노동의 기쁨을 감소시켰으며, 자연적인 삶을 비자연적인 삶으로 대치시키고, 더럽고 소음이 많고 무뎌져 가는 일상생활, 무엇보다도 계급 간의 적대 감정을 불러 일으켰고, 상거래와 경제적 풍요 속에서 안전과 안정이 황폐함과 폭력적 변동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성의 시대란 이신론 혹은 자연신교(the Deism)를 말한다. 합리적 철학이 영국에서는 일어난 것과 때를 같이 하여 독일에서는 합리주의 혹은 계몽주의가, 프랑스에서는 자연주의 혹은 낭만주의가 그 위세를 드러냈다.
웨슬리 역시 이러한 시대의 영향을 받아 인간이성의 역할과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한 18세기 영국의 신학자였다. 그러나 그는 합리주의, 낭만주의, 이신론과는 달리 인간본성으로서의 이성이 아니라 선재적 은총으로 회복되는 이성을 말하며, 믿음은 전제한 이성적 활동에 의한 신학함을 말한다. 이성은 신앙의 신빙성과 정확성을 증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성은 신앙과 사랑과 소망과 선한 의지를 창조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