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

 1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
 2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2
 3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3
 4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4
 5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5
 6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6
 7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7
 8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8
 9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9
 10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0
 11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1
 12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2
 13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3
 14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깡패 영화 장르
사회적 의미(시대적 배경)
깡패 영화에서 폭력의 의미
영화 분석
1. '친구'에 나타나는 깡패 영화 장르적 특징
2. '친구'와 관련한 사회적 의미
'친구'에 나타난 폭력의 의미
맺으면서
1. 갱스터 영화의 장르적 특성
2.갱스터 영화 관련 Table
Reference

본문내용
발표의 주제를 갱스터 영화로 잡았을 때 딱하고 떠오르는 영화는 대부나 Once upon a time in America와 같은 영화였다. 이런 영화는 뭐라고 설명하지 않아도 대충 감이 잡히는 갱스터 영화의 대표작이라 별다른 설명이 길게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한국에서 갱스터 장르를 대표하는 영화는 무엇일까 하는 물음에는 많은 의견이 분분하였다. 아니 한국에 갱스터 영화를 떠올리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 대부분의 장르가 그렇듯 갱스터라는 장르를 말할 만큼 한국의 갱스터는 장르로서 자리를 매김 하지 못한 때문인 듯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의 영화에 있어서 갱스터 영화는 어떤 영화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장르를 정의하는 작업부터 시작해야만 한다.

1990년대 이전의 갱스터 영화들은 아직 장르 영화라고 보기 어렵다. 영화 산업의 정착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사에서 1990년대는 한국 영화가 근본적으로 바뀐 연대로 기록될 것이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감성의 영화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시기 한국 영화는 전통적 감성에서 근대적 감성으로 농촌적 감성에서 도시적 감성으로 대 전환을 이루었다. 이 시기 선봉에서 한국 영화를 이끌었던 장르가 멜로와 소위 깡패 영화라고 불리는 장르이다. 멜로는 논외로 하더라도 깡패 영화의 검은 폭력의 세계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왜 이 시기 깡패 영화가 주류를 이루었을까? 하는 물음은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깡패 영화 장르를 사회적 · 역사적 · 문화적 연관 속에서 살펴보아야한다.
참고문헌
곽한주, '왜 폭력인가', 필름컬쳐 1999년 4월호,
황건옥, 갱스터 영화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연구 : 2001년 변형된 한국 영화를 중심으로 .성균관 대학교
白素影, 갱스터/범죄 영화의 쟝르적 특성 연구 : 1990년대 한국영화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이한위, 한국 액션/갱스터 영화 연구 : 1990년대 작품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한국영화연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