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

 1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1
 2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2
 3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3
 4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4
 5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5
 6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6
 7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7
 8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8
 9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서론

Part 2. ‘기업에서 왜 물류가 중요한가?’

사례

Part 3.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Part 1. 서론
물류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제품, 재화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행위입니다. 과거의 물류산업은 유통업이나 제조업 등의 파생산업으로 수송이나 보관과 같이 주로 기업의 생산이나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개별 기능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따라서 물류라고 하면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수동적인 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생산비용 절감의 한계, 중간재의 신속⦁정확한 공급의 요구, 고객의 충성도 확보 등이 이슈화 되면서 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로 물류산업에 대한 인식도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예로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물류센터의 경우, 과거에서는 단순한 보관 또는 저장의 기능을 강조한 시설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효율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역할의 증대로 인해 고객의 주문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재고를 보관하면서 하역과 보관, 출고, 배송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물류시설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즉, 화물의 환적, 조립, 가공 등 부가가치 물류가 증가하는 가운데 경쟁력 있는 물류서비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기업 내에서 물류산업이 물류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다양한 물류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에 들어서는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급사슬 관리(SCM)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물류수요와 공급사슬의 공급망을 다루는 것까지 과거보다 훨씬 확장되었습니다. 즉, 물류활동이 일어나는 그 대상과 영역에 있어서 조달활동 및 사후 관리까지를 포함하는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범위로 확대되었다는 것 입니다. 이는 과거 수동적인 단순 수배송, 혹은 유통산업으로만 여겨졌던 물류 산업의 새로운 발전 양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Part 2. ‘기업에서 왜 물류가 중요한가?’
‘기업에서 왜 물류가 중요한가?’의 첫 번째 이유는 ‘매출 증대의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우리나라는 생산, 판매 지향적 사고로 물류비에 대한 관심이 소홀 했습니다. 즉 제품 한 단위에 대한 제품원가는 정확히 계산하면서도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물류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하고 간과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 미비로 물류비 파악자체가 곤란했습니다. 물류비용 산정을 위한 재무회계 시스템이나 관리회계 시스템도 판매지향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물류비를 정확히 산출하기 어려웠다는 것 입니다. 또한 물류비에 대한 표준 산정 기준이 미비했습니다. 과거에는 실제 물류비를 파악하지 못 할 정도로 기준이 모호했고, 그나마 물류비를 산정하는 기업들도 내용이 가지각색으로 달라 신빙성이 떨어졌습니다. 즉, 물류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결여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유가 상승과 원자재, 부자재 가격의 상승, 글로벌 경제 위기 등이 닥치면서 기업들은 비용절감의 한계를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물류비용을 ‘제3의 이익원’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업 시간에 매출액이 100억인 기업이 물류비 25%를 절감하면 매출액의 증대효과가 200억이라는 말씀을 하셨듯이 물류비용의 절감은 곧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