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1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1
 2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2
 3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론
A. 환경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i. 환경교육의 핵심 원리와 목적
ii. 환경교육의 중요성
B.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i.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환경교육의 현실
ii. 해외와 환경단체의 환경교육 사례
iii.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인간은 환경과 긴말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은 환경에서 많은 이익을 얻으며,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영향들을 받기도 한다. 특히나 환경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인간이 변화시킨 환경은 환경오염 혹은 환경문제라는 이름으로 인간에게 많은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런 환경문제를 해결, 예방하고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등장한 교육영역이 환경교육이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도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 학교에서는 여러 이유로 인해 환경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해보고,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현실을 알아보고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있을 수 있는지 생각해볼 것이다.

II. 본론
A. 환경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가
i. 환경교육의 핵심 원리와 목적
환경문제는 일반적으로 환경문제를 예방, 해결하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지식과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초기 환경문제의 논의에는 자연과학이 자리잡고 있었지만, 이후 경제학, 철학, 사회학, 정치학 등 인문•사회과학이 참여하게 됨으로써 환경문제는 모든 학문분야의 적극적 참여를 필요로 하는 통합적 교육이라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기존 교과교육과 달리 환경교육은 현실의 문제를 다루는 새롭게 도입된 교과 영역이다. 때문에 환경교육의 목표는 기존교과의 목표인 지식의 함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가치관에 따라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직접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는 통합적인 생활과정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성의 원칙은 환경교육의 목적•목표, 내용과 방법 등 모든 면에 반영 된다.
통합성이라는 특성에서 환경교육은 환경, 환경문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하되 궁극적으로는 의식의 변화, 습관과 가치관의 함양,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 그리고 참여기능을 배양하는 목표를 갖게 된다
ii. 환경교육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장 큰 이유는 환경문제가 현실의 문제이며, 이 문제가 즉각 해결되지 않다는 것이다. 누구나가 알고 있듯 한번 오염된 환경은 복구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문제의 최선의 해결책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환경론자 David Suzuki에 따르면, ‘환경쟁점을 인간이 문제를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인식한다면, 인간과 지구 사이의 관계를 재확인할 수 있고 그 결과 인간의 필요와 지구의 필요 사이에 보다 발전된 균형관계가 설립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지속발전 가능한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환경교육은 인간이 이 지구와 공유하는 모든 다른 형태의 생명에 대해, 모든 생물의 순환을 존중하고 다른 형태의 생명에 대한 인간의 개발을 제한해야 한다는 윤리적 인식의 개발을 도와야 한다’ 는 환경교육의 기본 개념을 제시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