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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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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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1. 정지용 혹은 절제의 시인
2. 윤동주 혹은 순결한 젊음
3. 이병기 혹은 한국적 리리시즘의 재현
4. 그 밖의 시인들

Ⅲ. 1930년대 작가들의 문학세계
1. 김영랑
2. 백석
3. 정지용
4. 윤동주
5. 이육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1928년에 일제에 의해 발효된 치안유지법에 의해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에 의한 동아시아 정세의 악화는 조선사회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조선사회에 만연해진 위기감으로 인해 한국문학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일제의 사상 탄압 정책은 1932년에 신간회 해체와 카프 문인들의 1,2차 검거에 연이어 카프해산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문학 운동의 조직적 구심점을 잃게 되었으며 현실 비판적인 작품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이 강화되었고 1930년대의 순수시 운동과 모더니즘적 경향, 그리고 생명파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인을 배출해내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니나 초기에는 순수시파, 중기에는 모더니즘파, 후기에는 생명파가 그들 나름의 이론을 바탕으로 시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했다. 본고에서는 김영랑․백석․정지용․윤동주․이육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전개한 시 세계를 통하여 1930년대 시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는 일제의 악랄한 검열 제도와 우민화 교육정책 때문에 깊이 있는 시를 창조하지 못한다.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아 시를 회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려 하는 경향과 재래적인 운율에 집착하여 시의 음악성을 고집하는 경향 외에는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적 현실에 투사시키는 시를 거의 보여주지 않는다. 식민지 치하의 독자들에게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해방 후 시집이 발간된 윤동주만이 어느 정도까지 그러한 작업을 수행했을 따름이다. 특히 김기림의 모더니즘은 현대의 여러 메커니즘을 지성이라는 이름 아래 피상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깊이 있게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간의 보편적 경험과 결부시키려는 노력을 오히려 희화화한다. 그래서 지성이 재치와 동일시되고 고통은 기피되어야 할 감정적 누습이 되어버린다.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에서 또 하나 주목되어야 할 시적 노력은 시조 부흥론이다. 주로 중인지식계층에 의해 명맥을 이어온 시조는 일본 식민주의에 대항하여 한국적인 것을 발굴하고 지킨다는 명목 아래 한국 지식인들의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지적 제스처에 불과하던 시조를 정당하게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린 것은 이병기에 의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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