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

 1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1
 2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2
 3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3
 4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4
 5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5
 6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6
 7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7
 8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8
 9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9
 10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10
 11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푸코의 고고학적 인식, 역사, 철학적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광기의 역사

2.병원의 탄생

3.푸코의 고고학

4.담론

5.질서와 표상
5-1. 르네상스
5-2. 고전시대

6. 역사와 인간시대의 철학

7. 근대 부르주아 사회 비판

8. 성욕의 역사
본문내용
푸코는 17세기 유럽에서 이성과 비이성, 또는 정상 상태와 광기의 구별을 가능케 한 사회 역사적인 조건들을 탐색하고 있다. 푸코는 19세기 초부터 팽배해지기 시작한 실증주의적 관점이 의사들이 지닌 힘의 근원에 대한 이 같은 역사적인 사실들을 은폐했다고 본다. 실증주의적인 맥락에서만 의학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고 있고 그 결과 주장되는 의학의 객관성이라는 명제는 지배와 억압의 또 다른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1.광기의 역사

미셀 푸코의 사상 세계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역사의 사례를 통해 현대문명을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적 방법에 의해 해석되는데, 그 방법이 구조주의적이라는 뜻이다.
또한 푸코는 자신의 철학을 ‘현재의 역사’라고 규정하여 그의 철학은 ‘역사 · 철학적 비판’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현재의 역사’라 함은, ‘르네상스 이후~현대(서양사의 구조)’를 ‘고고학적 방법’으로 규명하지만, 특히 ‘서양 근대 문화(19세기)’의 사유 · 하부구조를 비판하면서 그 연장선에서 현대문화와 사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때문이다. 그는 서양 근대문화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이성’과 ‘합리성’이 구조적으로 어떤 병리현상을 지녔는지 진단한다. 이는 ‘인간의 주체’가 과학적 지식의 형성에 무슨 역할을 했는지, 서양사에서 자랑해 온 ‘합리성’과 주체는 어떤 관계인지를 밝히는 데서 시작한다.
푸코에게 광기는 정신적 질환을 뜻하는 개념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광기의 역사는 정신질환의 역사를 뜻하지 않는다. 푸코의 의도는 『광기의 역사』를 통하여 서양사의 문화와 시대적 사고유형을 도식화하여 현재의 역사로서의 우리 시대의 문화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를 밝히려는 문화인식론의 철학적 동기에서 출발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