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

 1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
 2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2
 3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3
 4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4
 5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5
 6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6
 7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7
 8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8
 9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9
 10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0
 11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1
 12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2
 13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3
 14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4
 15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자폐증의 정의와 특성

Ⅱ. 관찰 대상 아동의 기본 정보
1. 아동의 기본 정보
2. 아동에 대한 전문적 진단 및 평가

Ⅲ. 실제 관찰 기록
1. 관찰 일정
2. 관찰 내용의 분류 및 비교, 분석

Ⅳ. 결론
1. 아동 치료
2.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I. 서론 - 자폐증의 정의와 특성

자폐에 대해서는 비교적 오래전부터 임상가나 학자들이 관심을 가져왔으나, 체계적으로 설명되기 시작한 것은 1945년에 미국의 소아정신과 의사인 Kanner에 의해 “초기영아자폐증(early infantil autism)"으로 명명하면서부터이다.
Kanner(1945)는 자폐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면에서 일반아동들과 확연하게 다른 특징을 지닌다고 보고하였다. 첫째, 이 아동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관계를 맺지 못한다. 둘째,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셋째, 동일성을 유지하려는 강박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어서 자발적 행동을 다양하게 하지 못한다. Kanner의 이러한 설명은 자폐를 정의하고 설명하는데 폭넓게 받아들여지기 시작하였다.
자폐아동들은 크게 3가지 측면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는데 먼저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일반아동들과 다른 특징을 보인다. 자폐아동들은 유아기 때 사회적 미소반응이 거의 없고 사람들과의 눈 접촉을 피하며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고 혼자 지내려 한다. 또한 장난감 같은 사람이 아닌 대상에 관심이 많으며 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고 다른 사람들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가 안아 주려 할 때에도 안기려 하지 않는 등 부모에 대한 애착행동이 별로 없고 이별불안이나 낯가림이 없는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를 겪는다는 특성이 있다. 자폐아동들은 말할 때가 지났는데도 전혀 말이 없거나 괴상한 소리를 지르는 일이 많으며 유아기 때 옹알이를 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비적상적이거나 늦는 경향을 띤다. 그 외에도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말하기도 하며 언어적 결함을 몸짓, 가리키기, 눈 맞춤, 또는 얼굴표정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자폐아동들은 행동장애의 특징을 갖는다. 이상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상동적 행동을 보이거나 주위 환경의 변화에 저항하고 똑같은 것만을 고집하는 경향을 보이며 대체적으로 산만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또한 한 가지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거나 장난감이나 사물, 숫자나 순서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외에도 자폐아동들의 70~80%는 정신지체를 동반하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이 사회적 발달에서 심한 손상과 일탈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자폐범주성 장애는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가 36개월 이전에 발병하여 생애기 전반 동안 지속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연구와 중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특히 자폐의 조기발견과 적절한 중재는 자폐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자립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실제 자폐장애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찰하고, 이 아동을 통해 관찰된 자폐의 특징적인 행동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