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

 1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
 2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2
 3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3
 4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4
 5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5
 6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6
 7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7
 8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8
 9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9
 10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0
 11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1
 12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2
 13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3
 14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4
 15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5
 16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6
 17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7
 18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8
 19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사회중시경영
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흐름과 상황

2.본론
1) 포스코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2) 유한킴벌리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3) 대한항공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3.결론
1) 요약
2) 시사점 및 보완
3)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1) 사회중시경영의 흐름

사회중시경영은 기업이 이윤 추구와 동시에 사회적인 가치를 지향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존속할 수 없다는 ‘지속가능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을 기초로 한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주주중시경영(Stock Holder중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종업원, 고객, 주주, 사회단체 등 기업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함께 고려하는 경영(Stake Holde중심)이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1차 이해관계자인 기업주, 주주, 경영자, 종업원, 2차 이해관계자인 고객, 협력업자, 경쟁자, 노동조합, 3차 이해관계자인 지역주민, 소비자 단체, 정부, 여론 등과 함께 호흡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책임경영은 윤리경영, 투명경영, 사회공헌, 환경보호, 나눔경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와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중시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가 된다. 이러한 사회중시경영은 기업이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기 위하여 사회에 대해 열린 경영, 즉 기업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기업과 사회의 발전 도모, 기업의 투명성 제고, 조직구성원들과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경영을 행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대기업이 크게 성장했던 50년대부터 70년대 까지는 이러한 사회중시경영이 잘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오직 성장만이 기업 생존의 지름길이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사회 중시 경영은 기업생존에 필수적인 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사회가 당명하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를 극복하고 21세기에 도약하기 위해서는 실물경제의 중심인 기업의 역할이 막중하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과 관련하여 여러 이해관계자(stakeholder)나 일반시민(소비자)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한국기업들은 사회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자신의 권력남용에 대한 사회적 비판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증대되는 사회적 요구 및 기대에 미흡하게 대응해왔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에 기업이 처하게 될 경영환경은 그 변화의 과정, 정도, 원천, 방향 면에서 동태성이 두드러지고 불확실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기업의 사전대응책이 부족해왔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