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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1920년대 소설
    1. 현진건
    2. 나도향

    Ⅲ. 1930년대 소설
    1. 프롤레타리아 농민소설
    2. 계몽파 농민소설
    3. 고발문학적 농민소설
    4. 귀농 농민소설

    Ⅳ. 1940년대 소설
    1. 해방 전후의 조국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
    1) 귀향 의식
    2) 사회 비판
    3) 분단 의식
    2. 순수 문학을 추구한 소설들
    1) 김동리
    2) 염상섭
    3) 황순원

    Ⅴ. 1950년대 소설

    Ⅵ. 1960년대 소설

    Ⅶ. 1970년대 소설

    Ⅷ. 1980년대 소설
    1. 80년대 정치․사회
    1) 정치적 상황
    2) 사회적 상황
    2. 시기별 경과
    1) 80년대 초기(80~83)
    2) 80년대 중기(83~86)
    3) 80년대 후기(87년~89년)-80년대 문학의 대표시기
    3. 80년대 소설의 대표적 주제

    Ⅸ. 1990년대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를 설정하는 문제는 단순한 시대 구분 이전에 문학 이해와 기본적으로 관련되며, 동시에 文學事象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아무리 문학 현상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정당하게 분석하려고 할 때 그 근처에는 한 시대의 변화에 대하여 각 학문 분야가 공통으로 인식해야 할 본질적 측면이 있다고 본다. ‘근대’라고 할 때 그것은 역사 개념이면서 동시에 그 어떤 가치 개념을 내포하고 있다. ‘근대’라는 의식은 역사에 있어서 이분 체계적인 가치를 설정하고 있다. ‘근대’는 암묵리에 ‘전근대’를 안티테제로 전제함으로써 성립되고 있다.
    근대를 한 마디로 규정하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하겠으나, 우선 논의의 편의상 근대는 사회의 모든 면에 있어서 자아 각성이 추구되고 있는 시대라고 규정하고 논의를 계속해 나가고자 한다. 여기서 언급한 자아 각성이란 사회 의식화된 자아 각성을 말하며, 개인적․개별적 범주에 속하는 자아 각성은 근대적 자아 각성이라고 보지 않는다.




    ≪ … 중 략 … ≫




    Ⅱ. 1920년대 소설

    1920년대란 3‧1운동이 일어난 1919년부터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킨 1931년 전후까지를 말한다. 3‧1운동 이후 일제의 유화 정책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소위 문화정책으로 어느 정도의 언론 출판이 허용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동아 양대 일간지 발간은 필드로 월간지‧ 동인지, 각종 단행본 등이 간행되어 문학사적 면에선 현대에 접근하는 문학, 문예물 대한 창작의욕에 자극을 주었고, 민족사적 면에선 민중들의 현대적인 정신 확립에 기여하며, 문학‧예술 공감의식면에선 대중예술성을 고취하는데 크게 기여한 전환기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종건(1998), 1940년대 전반기 소설의 작가의식, 우리말글학회
    심지현(2005), 1970년대 소설의 성격 연구, 한국말글학회
    이상재(2011), 1930년대 소설의 서사 의도와 사상 연구, 고려대학교
    이평전(2005), 1950년대 소설의 '주체' 문제,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정규희(2009), 1960년대 소설에 나타난 소외양상 연구, 동남어문학회
    최희정(2010), 1920년대 소설에 나타난 빈궁 양상 연구,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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