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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의 종교관
1. 의식의 영향보다는 그 삶이 처한 사회적 이해관계의 조건이 의식에 그대로 반영된다고 하는 입장(존재조건의 반영 : 계급이 곧바로 태도로 이어진다)
2. 의식의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영향을 믿는 입장(해석틀의 상대적 자율성 : 존재조건이 하나의 의식의 기본틀을 이루며 여기에서 어느 정도의 조정이 있은 후에 태도가 나온다)
3. 끝으로 사회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누구(가족, 또래집단, 학교, 대중매체 등)를 통해 어떤 내용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사람의 조건에 따라 의식이 변할 수 있다

Ⅱ. 천주교의 종교관

Ⅲ. 불교의 종교관
1. 인간은 영혼이 없다
2. 같은 영혼이 영원히 존속한다는 생각이다
3. 생성과정을 이어나가는 것은 원인-결과의 무형적 물체가 유전됨으로써 윤회를 이어나가는 것은 아니다

Ⅳ. 원불교의 종교관

Ⅴ. 레싱의 종교관

Ⅵ. 소태산 대종사의 종교관
1. 왜, 진리적 종교인가
2. 진리적 종교와 종교적 진리
1) 소태산은 그 당시 있었던 어떤 종교의 가문에 태어났다거나 어떠한 종교의 영향을 입은 바 없이 유시로부터 철학적 회의에서 출발
2) 소태산의 구도과정은 잠시도 세간생활을 여의지 않았다
3) 미륵용화회상의 구현

Ⅶ. 서양의학의 종교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독교의 종교관

기독교가 시민들의 의식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의식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회조사가 지니고 있는 성격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회학자들은 최근에 계급의식, 사회적 태도, 소외, 직무에 대한 불만족 등 작업장에서 나타나는, 또는 작업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생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는 데 심혈을 기울려 왔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에 노동자의 의식에 미치는 종교의 영향을 분석하는 글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한국 갤럽조사연구소에서 두 차례에 걸쳐서 실시한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을 준거로 하여 비교하면서 분석할 것이다. 논의 전개를 위해 사회의식에 대해 한정시킬 것이 있다. 즉 사회조사의 결과 교차분석 표에 나오는 결과를 가지고 기독교인의 의식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사회의식을 보는 세 가지 이론을 중심으로 의식을 한정시켜 보자.

1. 의식의 영향보다는 그 삶이 처한 사회적 이해관계의 조건이 의식에 그대로 반영된다고 하는 입장(존재조건의 반영 : 계급이 곧바로 태도로 이어진다)

경험적으로 존재하는 통상적인 의식, 사실적인 심리학적 의식상태, 경험적으로 가지고 있는 현존하는 의식을 우리는 기독교인의 의식이라고 지칭하지 않는다. 따라서 의식은 개인들이 생각한다든가, 느낀다든가 하는 바를 총합한 것이나 평균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인들이 그들이 처한 상황에 귀속되는(일상적인 실천을 통해 형성되고, 심화, 확산되는) 그러한 상황에 합리적으로 적합하게 반응한 것의 산물이다.
참고문헌
1. 김성장, 원불교의 종교관, 원광대학교, 1989
2. 김형철, 개화기의 천주교, 개신교 관련 자료, 국어사학회, 2011
3. 맹주완, 레싱의 관용적·실천적 종교관의 현대적 수용, 한국헤세학회, 2004
4. 박계희, 마르크스의 종교관과 불교, 동국대학교, 1998
5. 유병덕, 소태산 대종사의 진리적 종교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4
6. Jeremy A. Garlick, 한국 종교관에 있어서 기독교의 위치,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