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

 1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1
 2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2
 3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3
 4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4
 5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5
 6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6
 7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7
 8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8
 9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9
 10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10
 11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11
 12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송정산][원불교][출가수도기][중용][공화제도]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송정산(원불교)의 생애

Ⅲ. 송정산(원불교)의 출가수도기

Ⅳ. 송정산(원불교)의 영향
1. 삼교 회통적 관점
2. 정신수양에 영향
3. 수승화강, 단전주의 뿌리
4. 정정론
5. 영기질론
6. 동선·하선, 교무훈련 기간
7. 팔조

Ⅴ. 송정산(원불교)의 중용

Ⅵ. 송정산(원불교)의 교육
1. 인간 인식의 일대 전환을 가져오게 한다
2. 사제일여의 심법을 통해 스승의 능력이나 비법을 본받고 상속하게 된다
3. 인격 변형에 따른 삶과 인간 행위에 질적 변화를 가져다준다

Ⅶ. 송정산(원불교)의 공화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산의 사상형성에 중요한 기초가 된 것은 소태산을 만나기 이전에 求道과정에서 체득한 유학, 불교, 전통적인 道敎(仙道)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소태산과의 만남 이후로 소태산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그의 사상을 보완, 정비하는 과업에 비교적 충실했던 것도 또한 사실이다. 정규적 교육과정을 통해 배운 바도 없고 오로지 스스로 결단과 자력에 의하여 「大覺」을 이룬 소태산이었고, 또한 교단창설기의 제자들 역시 소박한 농민들이었기 때문에 그의 비전을 정당화 하고 체계화 하기위해 정산과 같이 기성종교에 정통한 사람이 필요했을 것이다. 또한 大覺을 이룬 그가 직접 기성종교의 經典을 섭렵하고 해석하는 입장을 취한다는 것도 그의 종교적 절대적 권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업을 정산에게 맡겼을 것으로 생각된다.
소태산이 교단 최고회의인 수위단의 9인 제자 가운데 가장 나이도 어린 19세의 弱冠 정산을 수위단의 중앙에 얹힌 것도 정산의 능력과 인품을 높이 산 것으로 생각된다. 鼎山 즉󰡒삼발이 산󰡓이라는 법호를 소태산이 부여한 것은 유․불․선(儒․佛․仙)의 3대 교의에 해박한 정산에 걸맞는 종교적 상징성을 부여한 것으로도 생각된다. 정산은 한말 저명한 영남 유학자 四未軒 張福樞(1815-1900)와 西山 金興洛(1927-1899)에게서 배운 恭山 宋浚弼(1869-1943)의 문하에서 유가적 교육을 받았다. 9세에 通鑑, 11세에 四書를 읽었다. 이러한 수학과정에서 읽힌 유가적 지식의 근본은 정산의 忠․孝․ 烈․中庸․中道主義 사상 등으로 잘 나타나 있으며 정산종사의 각종 법어에 나타난 古事引用, 自作漢詩가 이를 증거하고 있다.
또한 정산은 전통적 仙家(道敎)사상에 많은 식견이 있으며 한때 이계통의 甑山敎에 심취하여 그때 입수한 증산교 계통의 󰡔正心要訣󰡕이 정산의 󰡔修心正經󰡕의 근간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불교사상은 전주 모악산의 大院寺, 부안 변산의 월명암에서 체재 중에 깊이 있게 깨우쳤으리라 보며, 이는 󰡔佛祖要經󰡕에도 나타나 있다. 특히 정산은 부안 봉래산에 들어가 敎개창자 소태산과 함께 5년간 敎理制度를 草案하고 下山하여 전북 익산 신용리에 총부를 옮기어 「佛法硏究會」라는 임시명칭으로 敎門을 열었다. 이와 같은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정산의 儒家․仙道․佛敎사상에 대한 知的, 信仰的 기반이 원불교의 사상과 교리형성에 절대적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산은 1943년 소태산이 열반한지 5년 후인 1948년에 圓佛敎 敎憲을 제정하여 「불법연구회」를 「圓佛敎」로 개칭 하였다.

Ⅱ. 송정산(원불교)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도 장차 천하의 큰 공부로 천하의 큰 사업을 하여 천하의 주인이 되어 보리라」 또한 그는 「어려서부터 천품이 총명하고 국량이 호대하며, 기상이 화청하여 신선한 풍이 보였으며 …」 라고주위 사람이 기록하고 있다. 포부 큰 정산은 다른 지식과 진리를 구하려 그 시대에 많은 도사들이 한 것과 같이, 이인 은사를 찾아 강호와 산곡을 순력도하고 한칸 초당에 두문 정좌하여 심공을 계속 하다가, 조옹의 이적이 스스로 나타나 이웃을 놀라게 한 일도 간혹 있었다. 그러나 마음속의 발원은 날로 깊어져, 17세 때 전라도로 건너와, 여러 교파를 차례로 역방하다가, 정읍 화해리에 우거중 소태산의 천명을 받았다. 여기에서 정산의 사상의 기초 배경은 유교를 유서 통독으로 얻었음을 알 수 있고, 「이인 은사를 찾는 노력과 초당에 두문 정좌」라 하였다니 불. 선의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17세 때 유, 불, 선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아니라,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독자적인 진리를 가진 소태산을 만남으로 지적, 영적 만족과 각성을 경험한다. 정신 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지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정산은 그 후에 소태산의 총애를 받고 수제자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주위 사람들은 「대종사는 하늘이요 태양이라면 정산은 땅이요 명월이시며 …」 라고 할 정도로 친밀하였다. 소태산도 친히 말하기를 「내가 만나려던 사람을 만났으니 우리의 대사는 이제 결정났다.」 또 「나의 마음이 곧 그의
참고문헌
◉ 김방룡(1998), 정산종사의 인간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류성태(1998), 정산종사의 유교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류명원(2002), 정산종사의 복지이념에 대한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서경전(1992), 정산종사의 교화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유성태(2008), 정산종사법어출전근거에 대하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최광현(1998), 정산종사의 선사상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