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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야담의 전개
1. 조선조 후기
2. 19C
1) 전대의 열전계
2) 전기 소설계

Ⅲ. 야담의 에피소드

Ⅳ. 야담과 어우야담

Ⅴ. 야담과 청구야담

Ⅵ. 야담과 천예록

Ⅶ. 야담과 모로쇠전

Ⅷ. 야담과 청부독과

Ⅸ. 야담과 신황서앵

Ⅹ. 야담과 계경주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후기의 시정풍경은 실로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모습의 군상들로 이루어졌다. 농촌에서는 농업경영의 성공으로 부농으로 성장한 농민이 있었던 반면, 대다수의 농민들은 자작농에서 소작농으로, 심지어 임노동자나 유민으로 전락했다. 토지로부터 축출된 이러한 유민들은 서울로 몰려들었고, 전국 각지의 산물과 재화가 도시로 집중되는 상황에서 도시는 번성하게 되었다. 도시에는 비단 농촌 유민들 뿐 아니라, 관료와 그 주변의 친족, 거기에 빌붙어 사는 막객이나 겸인, 비복과 서리배, 호협적인 한량이나 건달패, 몰락한 양반이나 하는 일 없이 소일하는 서생, 벼슬자리를 구해 기웃거리는 선비나 무변, 각양각종의 장사꾼이나 수공업자, 광대나 풍각쟁이, 이야기꾼 등등…실로 다양한 유형의 인물들이 북적거렸다.
야담은 바로 이렇게 다양한 인물 군상들이 모여 살아가는 데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여기에는 또한 ‘이야기꾼’이라고 하는 특수한 인물들이 관련되어 있다. 이들은 대개 조선 후기 시정 분위기를 직접 경험하면서 떠돌던 영락한 양반 신분이거나 이와 상응하는 중간계층으로, 대중을 상대로 보고 들은 일들을 꾸며내는 야담의 전달자였다. 야담집 편찬자들 역시 이러한 ‘야담의 전달자’에 속한다. 이들 역시 몰락한 양반 출신이나 중서층들이 많다.
야담의 작자나 편찬자는 그 내용이 사실적이든 허구적이든 흥미롭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가리지 않고 수합해 기록으로 옮겼고, 그러기에 변화하는 조선 후기의 현실을 다른 어떤 문학장르보다도 폭넓고 생동감있게 담을 수 있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야담이란 한문으로 기록된 짧은 길이의 잡다한 이야기라고 규정하면 안 된다. 그보다는 야담집에 실려 있는 다양한 단형서사체 가운데, 당대 현실의 핵심적 문제를 새로운 인물들의 구체적인 갈등을 통해 생동하게 형상화하고 있는 일련의 작품에 주목해야 한다. ‘한문단편(소설)’ 또는 ‘야담계 한문소설’들이 바로 그것인데, 이들은 봉건사회 해체기에 싹트기 시작한, 근대 단편소설의 선구적 형태로 평가할 수 있다.
야담의 주인공 가운데 주목할 만한 인물은 상당한 부를 축적해가고 있던 부류들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사회적 처지와 재산증식 과정이 이전 시기와 뚜렷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봉건사회의 해체기적 특징이 뚜렷이 나타난다. 야담의 주인공들은 농업경영의 개선, 생산법의 개발, 상업작물의 재배 등 당시 새롭게 나타난 부의 축적 방법을 사용하여 갑부가 된다. 이들은 이익을 추구하며 부를 열망한다. 이것은 바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로 재편될 역동적인 에너지와 그 조짐들이 봉건체제 내부에서 움트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렇다고 야담이 단순히 부를 축적한 이야기만 그리는 것은 아니다. 서민들을 억압하던 신분제의 모순, 가부장적 권위에 기반한 수직적 가족관계 및 성차별, 봉건관료와 대토지 소유자들의 수탈 등의 이야기 역시 야담의 소재 저변에 깔려 있다. 특히 봉건적 관습에서 나온 체면을 벗어던지고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몰락 양반의 이야기나 재산을 모아서 노비 신분을 벗어나는 노비의 이야기는, 이 시기의 사회계층이 변화하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준다. 가부장적 규범에서 고통받다가 그에서 벗어나는 여성의 이야기, 서로의 신분적 차이로 인해 고통받는 남녀간의 사랑이야기 역시 그러하다.
군도담 역시 사회계층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특히 토지독점이나 수탈로 부를 축적한 부농․대지주, 그리고 토지와 유리되어 극도로 궁핍한 생활을 꾸리는 빈농 등 빈민층 간의 갈등이라는 요소가 추가되어 있다. 이 빈부갈등은 조선후기의 자본주의적 변화에서 나온 현상이다. 야담에서는 군도가 나와서 부자의 재산만을 빼앗아 빈민들에게 나누어준다. 이는 봉건체제하에서 농민이 수행하게 될 반봉건투쟁이라는 역사적 임무를 예시하는 하나의 징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들 군도를 이끌어 나가는 지도자가 양반이라는 점에서는 한계를 보인다.

Ⅱ. 야담의 전개

1. 조선조 후기

야담은 주선후기의 사회, 경제적 현실은 물론 급격히 변모한 당대인 가치관, 신분의식, 정신적 풍토까지도 사실적으로 반영.

2. 19C

야담계 작품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월등한 수준에 이르렀다. 야담은 서사문학사적으로 초기양태인 설화와 설화에서 발전된 단편으로-서민층의 생활감정과 사회, 인간 개개인의 문제를 그대로 진솔하게 표해서 소설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갖고 있는 설화적인 성격,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김준형 / 19세기 말~20세기 초 야담의 전개 양상, 한국구비문학회, 2005
김환성 / 야담의 동화성 연구 : 청구야담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2009
문성대 / 천예록의 이본과 서사방식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2006
박다정 / 야담을 통한 1920년대 중반 이후 식민지 시기 대중문화 연구, 서강대학교, 2010
정인모 / 어우야담의 인물 유형과 의미 고찰, 경북과학대학, 2010
전관수 / 조선후기 야담의 형성과 갈래, 연세대학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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