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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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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1. 조선 현시에 적당한 민주국 건설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정세는 내외로 잘 살펴서 「가감취사」한다
    2. 민주주의를 중도주의로 설명한다
    3. 시정간명에서 지금까지의 정부 구조가 너무 복잡하여 민중 생활에 지장이 적지않이 하였으니, 이를 간이 민속하게 처리하고, 법률만으로 처리 할 것이 아니고, 지방 공론에 의하여 양합적 처리가 이상적이다
    4. 헌법 엄정에서 헌법을 공포한 후에는 엄정 단행하고 민중이 꼭 법에 복종하게 하여야만 사회 질서가 정돈되고 인심이 안정 된다고 생각했다
    5. 훈련 비급·실력 양성에서는 교육 훈련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6. 바르고 옳은 적당한 종교 등을 장려한다

    Ⅲ.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신

    Ⅳ.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통일

    Ⅴ.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교육

    Ⅵ.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국방
    1. 국방의 정신을 정의하면서 「침략 사상」을 가진 자는 적이다
    2. 국방군과 국방의 시설에서 자립 방위를 위한 준비를 육, 해, 공군의 상비군 설립, 군의 지도자 양성, 각지의 요새화, 군수 공업의 건설, 화학 병기 연구 등을 실현하여 기계화 정병 주의 채택을 권고하고 있다
    3. 국방군의 본분에서 국방 위주 국가에는 군국주의가 일어날 가능성을 예지하여 「국방군의 본분은 항시 규율이 엄중하고 통제가 명정」하야만 「안전한 국방」이 된다고 역설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5년 8.15광복을 전후하여 제기된 국가건설론들을 검토해 보면 󰡔建國論󰡕의 특징이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이 분야에 대하여는 成均館大 대동문화연구원에서 학술회의를 통하여 전개한 바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간략히 고찰 하고자 한다. 첫째, 항일운동기 부르조아 민족주의 세력의 신국가 건설구상에 의하면 일정한 민족해방투쟁의 도정에서 민족운동 세력은 민족운동의 방법론과 해방이후의 건국구상을 둘러싸고 갈라지고 모이는 과정을 반복하였으며 그 결과 부르조아 민족주의 우파의 신국가 건설구상과 좌파의 신국가 건설구상이 다르다. 1920년대 이후 30년대에 걸쳐 부르조아 민족주의 우파로 구분될 수 있는 세력들은 ①동아일보․경성방직그룹, ② 수양동우회․홍사단그룹, ③ 천도교 신파그룹, ④ 홍업구락부동우회․이승만 그룹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이 매사에 동질성을 가진 것은 아니나 대체로 이렇게 봄이 타당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들은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시각을 가졌으며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보는 그룹에 속한다. 따라서 이들의 노동자 농민문제에 대한 인식은 자연히 자본가와 지주계급의 입장이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정치

    여기에서는 전부 7절로 되어있다.

    1. 조선 현시에 적당한 민주국 건설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정세는 내외로 잘 살펴서 「가감취사」한다

    한 이념을 맹목적으로 고집 하지 않고, 탄력성 있는 민주주의의 강령만을 공동 표준으로 삼으라고 했다.
    참고문헌
    ▷ 김영두(1999), 정산 송규종사의 건국론과 삼동윤리, 한국원불교학회
    ▷ 김도공(2008), 원불교 영성세계의 특징과 의미, 한국신종교학회
    ▷ 류명원(1999), 정산의 건국론과 조소앙의 통일방안,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상권(1995), 송정산의 건국론에 대한 의의와 그 현대적 조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손광준(1999), 송정산의 건국론과 정마명의 강력주의 비교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 조한 외 1명(2008), 원불교 교리의 현대적 건축 구현 방법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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