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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새뮤얼 헌팅턴 문명충돌과 핵심논리

Ⅲ. 새뮤얼 헌팅턴 문명충돌과 보편문명
1. 언어
2. 종교

Ⅳ. 새뮤얼 헌팅턴 문명충돌과 종교

Ⅴ. 새뮤얼 헌팅턴 문명충돌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은 우선 냉전 이후 가장 민감한 국제정치학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문명충돌론은 냉전 패러다임이 국제 정치에서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했던 것처럼 문명이 어떻게 국제 정치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문명충돌론이 국제정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검토되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은 문명 개념과 국가, 권력 개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헌팅턴이 이 작업을 어떻게 수행했는가를 고찰해보는 것은 문명충돌론의 국제정치학적 전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헌팅턴은 문명이란 정치, 경제, 사회 모든 영역의 국가를 초월한 인류문화가 역사성을 지니면서 축적되어온 사람들의 총체적인 생활방식을 의미한다. 둘이상의 사람들이 총체적인 생활방식을 기본적인 차원에서 공유하고 있다면? 문명은 문명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아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며 몸담은 사회와의 일치감을 맛보게 해준다. 문명권에 속한 사람은 의도적이던 그렇지 않던 간에 그 문명권에 속해 있음으로서 문명의 사회 통합성에 영향을 받게 된다. 비록 문명이 아주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을 뜻하고 있지만 개인의 삶 속에 깊숙하게 실존하며 그의 사회 행위의 성격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헌팅턴은 문명이 권력으로 형성되어나가는 과정을 상세하게 해부하고 있지는 못하다. 다만 그가 접근하는 방법은 세계가 단일 문명이 아닌 복수 문명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전제하고 문명간의 상이성에서 발생하는 개별 문명의 자기 정체성과 배타성에 주목한다. 헌팅턴은 문명의 차이, 곧 인간 사회의 궁극적이고 총체적인 생활 방식의 서로 다름은 문명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세계의 발전을 가져오기 보단 경쟁과 갈등의 문명 간 대립 현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문명의 정체성은 문명 내부의 권력 구조를 정당화 시키는 정치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강상중 외 1 명(2002) - 지옥의 문이 열렸는가?! : 문명의 충돌에 맞서서, 도서출판 삼인
권영필(2011) - 문명의 충돌과 미술의 화해 : 실크로드 인사이드, 두성북스
교재편찬위원회(2008) - 문명의 교류와 충돌, 계명대학교
마이클 클레어 외 2 명(2002) - 자원의 지배 : 문명충돌의 시대에서 자원충돌의 시대로, 세종연구원
조선영(1998) - 문명의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편,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경규(2002) - 문명의 충돌과 문화상대주의, 유네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