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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2) 장르 바꿔 쓰기
    2. 재미있는 고전교육을 위한 이벤트

    Ⅱ. 구비문학의 재창조

    Ⅲ. 동요의 재창조
    1. 어린 시절 우리가 부르던 동요
    2. 어떻게 만들고 친근하고 재미있게 만들 것인가
    3. 왜 구지가와 서동요인가

    Ⅳ. 민요의 재창조

    Ⅴ. 판소리의 재창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적인 창작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닫힌 텍스트도 고전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다른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자유로운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우리 고전에 접목한 예로, 지난 발표에서 소개한 ‘이야기 섞어 창작하기’가 있었다. 학생 사례로 와 이야기를 섞어 재미있게 창작한 작품이 있었다. 각각 이야기의 주요한 화소가 맞물려 새로운 서사를 창조해내고 두 가지 이야기가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고전 텍스트 자체는 완성된 작품이지만 그것이 자신에게는 결코 완성되지 않은 작품이며, 다른 사람이 창작했지만 나의 작품으로 다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상상과 창조를 만끽하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인물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상상하면, 의 우둔하고 순진한 배비장이 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직면하여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사건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만들어보면, 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죽은 처녀를 다시 만나 사랑을 나누고 다시 헤어진다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또는 이야기의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를 하다가 느긋하게 쉬고 있는데, 갑자기 의 별주부가 나타나 용궁으로 가자고 꾀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숙(2004),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재창조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 김혜정(2004), 민요의 재창조 원리와 국악 창작 교육의 방향, 남도민속학회
    * 김기형(2002), 판소리의 전승력 회복을 위한 재창조 작업과 과제, 판소리학회
    *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 재창작(再創作)을 통한 현재적 전승,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판소리학회(2008), 판소리의 전승과 재창조,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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