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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교육
    1. 동양
    1) 고조선의 학교
    2) 삼국시대의 학교
    2. 서양
    1) Rome
    2) 중세
    3) 인문주의 교육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자연관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환경관
    1. 동양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서양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국가관

    Ⅷ.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인간관
    1. 동양
    2. 서양

    Ⅸ.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신관
    1. 존재론
    2. 인식론
    3. 이치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의식을 발달시켰다.

    미국 사람들은 무엇에나 개체를 내세워 「My house(나의 집)」,「My mother(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데 반해 한국 사람들은 집을 개체가 소멸된 「우리 집」(Our house), 아버지를 「우리 아버지」(Our father)라 부른다. 이것은 언어 속에 나타난 두 국민의 의식 구조의 차이를 잘 말해주는 것으로서 한국에서는 개인개념은 가족개념 속에 소멸되는 데 반하여 미국에서는 가족개념보다 개인개념이 뚜렷이 부각된다고 말할 수 있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잘 구별하는 이분법(二分法:dichotomy)에 익숙한 미국 사람들이 「우리 집사람」(Our house)이라는 표현을 들으면 도대체 여자 하나를 데리고 남자 몇 사람이 같이 사는가 하는 의아심을 같게 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정부 지도자들이나 일선 장병들이 「내 자신, 나의 마을, 또는 나의 조국을 위해서 일한다.」고 하지 않고 「우리 마을, 우리 조국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우렁찬 외침을 듣는다. 이러한 경우에 미국 사람들은 전부 「나」나 「나의」로 일관할 것이다.

    이름이나 주소 같은 것을 써 나가는데도 어느 정도 미국 사람들과 한국인의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은 국가나 성(性)같은 큰 단위를 먼저 쓴 다음에 차츰 작은 단위로 내려가는 형식으로, 중심이 가족이나 국가가 되는 반면 미국 사람들은 정반대로 자기가 사는 집의 주소, 거리로부터 시작하여 큰 단위로 올라가고 이름도 주어진 자기 고유의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은 맨 나중에 씀으로써 중심이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이 된다. 성보다는 자기 고유의 이름을 앞세움으로써 자기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말할 뿐만 아니라 자기 가족 내에서도 자기는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운 - 동서양 문화와 한국인의 국제화,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1988
    박재주 -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조용훈 -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한 환경윤리적 비교연구, 성곡학술문화재단, 2001
    정규영 - (동서양)교육의 역사, 학지사, 2011
    최학유 -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한자경 - 동서양의 인간 이해 : 희랍, 기독교, 불교, 유가의 인간관 비교 연구,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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