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

 1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1
 2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2
 3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3
 4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4
 5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5
 6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6
 7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설시조][사설시조 역사][사설시조 형식][사설시조 특징][사설시조 표현][사설시조 작품]사설시조의 역사, 사설시조의 형식,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표현, 사설시조의 작품 분석(사설시조, 사설시조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설시조의 역사

Ⅲ. 사설시조의 형식

Ⅳ. 사설시조의 특징

Ⅴ. 사설시조의 표현
1. 애욕세계를 표현
2. 사설시조적인여인상
3. 노골적인 성희장면
4. 의성어를 사용한 독특한 익살

Ⅵ. 사설시조의 작품
1. 이정신
2. 작자미상1
3. 작자미상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사상등장, 성리학체제가 파괴되면서 문학적으로 산문화경향의 조류에 힘입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일정한 틀에 묶여있던 3행시의 형태를 깨뜨리게 되었다.
사설시조가 수세기 동안 내려온 평시조의 전통을 살리면서 새로운 것을 모색 했으므로 시조문학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설시조의 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보면 형태면에서 평시조의 3행시 형태를 그대로 가지면서 중장을 길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작품의 소재가 다양화되면서 평시조가 가졌던 한정돼 주제에서 벗어나 삶의 고통, 사랑과 이별, 정치풍자 등을 내용의 다채로운 주제를 다룬다. 세 번째 특징은 작가층이 엄청나게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대부분이 失名氏로 되는 사설시조는 작가가 양반사대부라는 설이 있으나 표현기법어휘의 사용 등을 분석할 때 일반적으로 작가는 중인 이하 서민층으로 이해된다.
시설시조의 발생과 작가층에 관한 논점에서 최초의 논의는 문학과 사회의 대응관계로부터 연역하려는 입장을 취하였다. 임·병양란 후 양반사회 몰락으로 시조향유층이 중인으로 옮겨지면서 사설시조가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최두한은 17세기말부터 중·서리층에서 전문적인 歌客이 출현하여 상층문예인 시조의 향유에 참여해서 시조발전에 새 전기를 찾아냈다고 한다. 이능우는 사설시조를 귀족계층의 시가형식인 시조와 병행하여 서민층 속에서 上代에서부터 내려왔다고 단정한다. 이태극, 김동욱 등은 선조대의 정철 , 권호문을 사설작가로 꼽고 발생시기를 선조 이전으로 소급시킨다.
이상에서는 사설시조의 창작에 양반지배층의 참여가 있었지만 주류는 평민가객들이라는 데는 異論이 없다.
참고문헌
◈ 김규태, 사설시조의 역사적 전개와 작자층 연구, 계명대학교, 1997
◈ 고정희, 사설시조의 희극적 특징 고찰, 한국문학회, 2003
◈ 박상영, 사설시조에 드러난 희비극성의 양상과 그 미학적 의미, 한국언어문학회, 2011
◈ 이혜민, 사설시조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성신여자대학교, 2008
◈ 장성진, 사설시조의 감각 표현, 경북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1983
◈ 홍성란, 사설시조의 형식과 미적 특성, 성균관대학교성균어문학회,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