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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순수시인 박두진

Ⅱ. 순수시인 김억

Ⅲ. 순수시인 김현승

Ⅳ. 순수시인 주요한

Ⅴ. 순수시인 김남조
1. 생애
2. 작품세계

Ⅵ. 순수시인 구상

Ⅶ. 순수시인 김소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순수시인 박두진

시인. 호는 혜산(兮山). 경기도 안성출생. 1939년 에 , , , 이듬해 , 가 각각 추천되었다. 그 후 , , , , 등 수작을 발표하였다. 이 시인을 시단에 내보내면서 선자 정지용은 “박군의 시적 채취는 무슨 삼림에서 풍기는 식물성의 것이다”라고 말하고 “시단에 하나의 신자연을 소개하여 선자는 법열 이상입니다”라고 극찬했다. 이들 작품을 통해 나타난 초기의 경행은 자연을 형이상적 차원으로 일원화 시켜 관조적이기 보다 감각적으로 파악한다. 특히 초기 시 속에 포함된 시를 특징지은 감각적인 인식방법과 비유는 이미 있어 온 관조적이며 기교일변도의 시들에 대한 반발임을 고려해 넣을 때 분명 당시로 서는 새로움이었다. 이러한 정신과 결합된 감각적 발상은 순전히 외부에서 온 새로운 관심의 확대이며 , 이런 점에서 같은 청록파 시인은 박목월과 조지훈 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그에 있어서 자연은 목가적인 세계가 아니고 인간과 사회에 대한 윤리의식이 밑바탕이 되어 있다. 그 때문에 그의 자연은 그의 종교적 신앙과 일체화하였고, 민족적 현실에 대한 굳은 의지와 감개로 물들어 있다. 이러한 바탕은 그 후 , , , , 등 시집의 세계와 그리고 최근의 , 의 체계를 특징짓는 지배적인 양식이 되어 왔다. 그것은 청원적인 감정상태의 직필, 지고한 대상에 대한 감동 및 긴장의 유지를 위한 반복의 형태, 정서표출의 감탄어 등과 같은 서정적 자아의 음악적인 어법 및 그 산문성은 그 이전 조선 가사를 지배한 산무성과 사술시조의 사슬조와 무관하지 않다. 그 뒤에 나온 가 그 단적인 예증이다.
참고문헌
김지선(2012) : 김현승 시의 현실 인식 양상 연구, 한국어문학회
김옥성(2011) : 김남조 시의 기독교 생태학적 상상력,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신규호(2004) : 인간의 영혼을 노래한, 시인 구상, 크리스챤서적·창조문예사
유재천(2007) : 박두진 시 연구 : 초기시를 중심으로, 배달말학회
전병준(2011) : 주요한 시의 근대성과 반근대성, 우리어문학회
침선옥(2008) : 근대시 형성과 번역의 상관성 : 김억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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