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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가문학의 역사

Ⅲ. 시가문학의 수용이론

Ⅳ. 시가문학의 서술관점

Ⅴ. 시가문학의 연구동향

Ⅵ. 시가문학과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눈다. 그만큼 양란이 조선조 사회에 끼친 영향이 컸던 것이다. 시조와 가사가 시가문학의 중심을 이루면서 발전한 조선시대의 시가는 전기는 평시조라 불리는 사대부시조가 중심을 이루었으나, 후기로 가면서 사설시조라는 명칭의 평민시조가 등장하는 변모과정을 겪게 된다. 그리고 가사는 전기의 양반가사가 후기의 서민가사로 변모하여 다양화하면서 가창가사와 음영가사로 갈라져서 발전하다가, 가창가사는 잡가와 연결되면서 새로운 갈래를 개척해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양상에 대해서 남북의 문학사가 상당한 부분에서 일치되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조윤제의 문학사는 조선시대를 소생시대, 육성시대, 발전시대, 반성시대 등으로 구분하고 각 시대의 문학적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소생시대인 조선초기에는 악장이 생겨나고 고려 말에 생겨난 시조가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한다고 하면서 경기체가의 붕괴를 또 하나의 중요한 문학 현상으로 꼽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조선 초기는 귀족문학이 깨어지고 평민문학의 시대가 열리는 밑바탕을 마련했다고 보았다. 육성시대라고 이름 붙인 중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사항은 가사의 발생이다. 가사는 정극인의 상춘곡이 처음이라고 하여 조선중기 발생설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시기는 경기체가가 완전히 소멸하고 여기에 대체되는 것으로 가사가 발생했다고 보았다. 발전시대인 16,7세기는 사장파와 도학파의 발생과 가사의 쇠퇴를 들면서 시조의 비약적인 발전이 두드러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18세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사설시조 같은 평민시가가 발생하고 가사의 보급이 확대되었다고 설파하고 있다. 한편으로 창곡의 성행으로 인하여 새로운 형태의 노래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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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진숙, 17세기 시가문학의 연행 환경과 창작, 향유의 경향, 시학과 언어학회, 2012
손종흠, 시간과 시가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이옥희, 한국 시가문학의 문답체 연구, 전남대학교, 2009
전일환, 정읍권 시가문학의 의의와 미학, 한국언어문학회, 2010
조성진, 2010년도 시가문학 분야 연구 동향, 국어국문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