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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인 김기림의 생애

Ⅲ. 시인 김기림의 작품연구
1. 기존논의 검토
1) 최재서(崔載瑞) : 『문학과 지성』(인문사. 1938)
2) 김동석(金東錫) : ‘금단의 과실’ 『예술과 생활』(박문출판사. 1948)
3) 김춘수(金春洙) : 『한국현대시형태론』(해동출판사. 1958)
4) 서정주(徐廷柱) : 『한국의 현대시』(일지사. 1965)
5) 김우창 : ‘한국시와 형이상’『궁핍한 시대의 시인』(민음사. 1977)
6) 김윤식 : ‘모더니즘의 한계’ 『한국근대작가논고』(일지사. 1978)
7) 박철희(朴喆熙) : ‘한국현대시와 그 서구적 잔상’『한국시사연구』(일조각. 1980)
8) 문덕수(文德守) : 『한국 모더니즘 시연구』(시문학사. 1981)
9) 오세영 : ‘네오클래식의 시’ 『20세기 한국시 연구』(새문사. 1989)
2. 작품의 연구방법
3. 작품분석
1) 시의 형식적 측면과 구도
2) 태풍의 상징적 의미
3) 『세계의 아침』내용파악
4) 장시의 필요성 인식
5) 모더니즘의 두 가지 부정
6) 와 의 비교

Ⅳ. 시인 김기림의 작품 기상도
1. 「기상도」를 쓰게 된 동기
2. 「기상도」의 구조
3. 「기상도」

Ⅴ. 시인 김기림의 작품 바다와 나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08-? 시인, 문학 평론가, 영문학자. 호는 편석촌(片石村). 함경북도 출생. 니혼대학(日本大學)문학 예술과를 거쳐 도호쿠 대학(東北大學)영문과를 졸업하였다. 귀국하여 경성중학교에서 영어와 수학을 가르쳤으며 《조선일보》학예부장을 지냈고, 1993년 구인회의 회원으로 가입하였다. 1946년 1월 공산화된 북한에서 월남하였는데, 이때 많은 서적과 가재를 탈취 당해 곤궁한 나날을 보냈다. 좌익계 조선 문학 동맹에 가담하였고, 1946년 2월 제1회 조선문학자대회 때 ‘우리 시의 방향’에 대하여 연설 하였으나, 정부수립 전후에 전향하였다. 월남 후 중앙대학, 연희대학 등에 강사로 출강 하다가 서울대학교 조교수가 되고, 그가 설립한 신문화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다. 6.25전쟁 때 납북되어 북한에서 죽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시기는 알 수 없다.
《조선일보》 학예부 기자로 재직 하면서 시『는 眞珠여 바다로 가자』(조선일보,1931.1.31),『戰慄하는 世紀』(學燈 창간호.1931.10.),『苦待』(新東亞 창간호,1931.11)등을 발표하여 시단에 등단하고, 주지주의에 관한 단상(斷想)인 『피에로의 독백』(조선일보,1931.1.27.)을 발표하여 평론계에 등단, 그 뒤 시창작과 비평의 두 분야 에서 활동했다. 첫 시집이며 장시인 『기상도』(1936)는 에리어트의 장시 『荒蕪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사상과 감각의 통합을 시도한 주지주의 시라고 할 수 있으며, 현대 자본주의 문명을 비판한 것이다. 제2시집 『태양의 풍속』(學藝社,1939)은 몇 편의 이미지즘 시를 제외하고는 지적 유희성이 두드러진 것이고, 광복 후의 『바다와 나비』(新文化硏究所,1946), 좌경적인 『새노래』(雅文閣,1947)등이 있다. 평론 및 저서로는 『시론』(白楊堂,1947), 『시의 이해』(1950) 등이 있으나, 전자는 1930년대에 영미 이미지즘과 주지주의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의 詩史를 전환시킨 중요 시론집이며, 후자는 리처즈의 심리학적 이론에 의거한 계몽적인 저서이다. 이 밖에 『문학개론』(新文化硏究所,1946), 『문장론 신강』(民衆書館,1949)등이 있다. 그가 우리나라 시사에 기여한 점은 주지주의 시의 도입과 그 창작, 과학적 방법에 의거한 詩學의 정립을 위한 노력, 자연 발생적 시를 거부하고 의식적인 방법에 의한 제작의 강조, 음악이나 감정보다는 이미지와 지성의 강조, 그리고 전체시의 주장 등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예리, 김기림 시론에서의 모더니티와 역사성의 문제, 한국현대문학회, 2010
◉ 김진희, 김기림 기행시의 인식과 유형, 한국현대문학회, 2008
◉ 소래섭, 김기림 시론에 나타난 명량의 의미, 한국문학언어학회, 2009
◉ 이근화, 김기림 시어의 혼재 양상 연구, 한국근대문학회, 2011
◉ 윤지영, 김기림 초기작의 시선과 목소리, 한국문학회, 2009
◉ 이미순, 김기림의 시에 나타난 기차의 의미, 개신어문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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