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

 1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1
 2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2
 3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3
 4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4
 5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5
 6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6
 7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7
 8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8
 9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9
 10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10
 11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11
 12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12
 13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인][시인 조병화][시인 김수영][시인 김영랑][시인 박인환][황지우][김현승][정지용][신경림]시인 조병화, 시인 김수영, 시인 김영랑, 시인 박인환, 시인 황지우, 시인 김현승, 시인 정지용, 시인 신경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2. 하루만의 위안
3. 밤의 이야기
4. 헤어지는 연습을 하며
5. 의자
6. 남남
7. 시집
8. 신록
9. 장면
10. 일하던 사람은

Ⅱ. 시인 김수영

Ⅲ. 시인 김영랑

Ⅳ. 시인 박인환
1. 해방당시의 사회적 혼란상과 6.25의 비극적 체험,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도덕적 가치의 황폐화를 예민하게 반영, 암담함과 좌절감이 우세함
2. 가치의 기반이 흔들리고 불안한 시대의 주인공으로서 그 자아의 온전한 지탱이 어려웠던 점을 알리면서 시적 신념을 지켜온 것을 술회하여 6.25로 더욱 심한 비극적 고통으로 가중화

Ⅴ. 시인 황지우
1. 1952년
2. 1980년
3. 1980년
4. 1983년
5. 1991년
6. 1994년

Ⅵ. 시인 김현승

Ⅶ. 시인 정지용

Ⅷ. 시인 신경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의 위안

외로움의 주제는 반복; 시간에 의한 삶의 유동성과 그 변전의 무상함을 자각했을 때 우러나는 근원적인 슬픔과 함께 나타남

3. 밤의 이야기

얻음도 잃음도 없다는 인식에 도달, 고통스런 심정에서 그 초극의 길을 탐색하는 시적 자아의 내적 번민이 큼, 도덕적으로 부정된 현실에서 도덕적으로 긍정될 이념적 성숙에로 지향하는 데서 주제의 내밀한 긴장이 살아남

4. 헤어지는 연습을 하며

불교의 한 실천적 및 시원적 덕목인 번뇌와의 끝없는 단절을 위한 대결 과정으로서의 삶의 본질이 천명되고 그것이 개인적 삶의 한계를 초월하려는 데로 연결, 유동적이며 변전적인 삶의 본질에서 유발되는 심리적 고통의 초극을 위한 시적 자아의 노력은 극적으로 집약

5. 의자

상승적으로 승화되면서 고귀한 삶의 가치를 터득하며 이룩하는데 초극의 눈이 있다.
시적 자아는 개체적 고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삶의 연대적 의식과 함께 역사적 계속성의 인식에로 발전되어 가는 자세가 확립되고 있음,
외로움이나 그리움, 비통하다는 감정상의 여러 형태들도 단정의 경지에 들어선 다음에 높은 인류적 연대의식으로 정화될 수 있음을 발견
참고문헌
김재홍(1999) - 조병화, 사랑과 고독, 자유의 시인, 시문학사
김면진(2008) - 시인 김수영에 대한 헤르메스적 접근, 서강대학교
김원영(2008) - 박인환 시 연구, 호남대학교
강진호(2009) - 강진의 자연이 빚어낸 시인 김영랑, 문학사상사
곽광수(2006) - 나의 김현승 시인의 발견, 숭실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이진(2012) - 황지우 시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연구, 고려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