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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대소설의 방향

Ⅲ. 근대소설의 전개

Ⅳ. 근대소설의 근대성

Ⅴ. 근대소설의 의식

Ⅵ. 근대소설의 도시공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8세기 영국의 풍자문학은 풍자의 문학사적 유구성에도 불구하고 근대화 과정과 세속화라는 소설과 같은 탯줄을 달고 태어났다고 봐야한다. 시대 변화를 서로 다른 정조(情調)로서 해석한 이 두 문학 장르는 서로가 대표했던 당시 영국 의회의 휘그당과 토리당 두 정치진영의 세계관을 표방하는 것으로도 이해된다. 비국교도의 아들로 태어난 디포오는 토리당의 오랜 지배 속에서도 부르조아적, 퓨리탄적 생활 철학을 이어갔다. 그리고 그의 동료인 휘그당이 집권에 성공하자 시민계급의 낙관적인 비전을 {로빈슨 크루소}라는 세속 문학으로 표현하기에 이른다. 로빈슨 크루소를 중산계급의 고전적 대표자로 간주하는 아놀드 하우저는 이 소설을 다음과 같이 평한다. {그의 모험담은 근면과 인내와 발명심과 모든 난관을 극복하는 건강한 인간오성, 요컨대 실천적인 시민적 덕목을 기리는 하나의 영원한 찬가이다. 또한 그것은 자기의 강한 힘을 자각하고 야심에 불타는 한 계급의 신앙고백인 동시에 진취적인 기상과 세계지배의 꿈에 부푼 한 젊은 민족의 선언문이다.} 반면 휘그당의 월폴 정부 시대에 토리당이었던 스위프트는 그 문명 발전의 이면을 관찰하였다. 남에게 잘 속으며 육체적 상해의 가능성에 항상 시달려야 했던 주인공 걸리버(Gulliver)의 가상 여행기를 통해서 당시의 유럽 문명에 대한 가차 없는 독설을 내던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격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하우저는 그 특유의 문명사가적 감각으로 두 이야기의 의미상의 공통점을 읽어내어 단편적인 정치적 관계 이해를 넘어서고 있다.
참고문헌
* 구인환(1994), 근대 작가의 삶과 문학, 서울대 출판부
* 김승렬(1991), 근대전환기의 국어문체, 근대전환기의 언어와 문학, 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 김용재, 한국 근대 단편 소설의 서술 형식 연구-일인칭 서술 상황을 중심으로, 전북대
* 김재용 외(1994),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 동국대부설 한국문학연구회(2001), 한국문학과 근대성의 형성, 아세아문화사
* 박상준, 한국 근대소설 연구방법론 시고, 1920년대 문학과 염상섭,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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