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

 1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1
 2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2
 3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3
 4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4
 5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유정 소설 만무방][해학성]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김유정 소설 만무방 작품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가

Ⅲ.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의미

Ⅳ.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해학성

Ⅴ.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요약

Ⅵ.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특징

Ⅶ. 김유정 소설 만무방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김유정은 문학작품의 창작을 의 과정으로 파악한다. 김유정은 문학 작품을 “근대식으로 제작(製作)되어진 한덩어리의 예술품(藝術品)”이라고 지적하는데, 이러한 으로서의 작품 창작의 파악은, 당대 와 상통하는 것이었다. 의 공통된 특질로, 문학을 기호의 일종으로 다루었다는 점, 따라서 작품을 인공적인 제작물로 파악했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는데, 이 점에서 김유정도 궤를 같이 했다고 할 수 있다. 모두 “제작물로서의 작품”이라는 공통된 문학관에 기반하고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문학을 기호의 일종으로 다루었으며, 문학의 기호인 언어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은 이라는 개념과 통한다. 김유정은 스스로를 작품의 라고 생각했고, 그러한 입장에서 작품을 한 것이다. 마슈레이에 의하면, 문학작품은 창조가 아니라 변형의 노동(생산적 노동)에 의한 생산물이며, 저자 역시 자신의 법칙들에 따라 창조하는 신비적 천재가 아니라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생산적 노동을 수행하는 생산자라고 정의된다. 이때, 생산자로서의 작가는 창조의 중심에 있는 주체 곧 창조자가 아니라 일정한 상황 내지 체계의 한 요소일 뿐이다. 작가는 일정한 역사적/사회적 조건 속에서 하나의 체계로 존재하면서 작품을 생산한다.
참고문헌
◎ 김동혁, 도가적 사유로 본 김유정 소설의 세계인식, 단국대학교, 2011
◎ 김진석, 만무방논고,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82
◎ 송기섭, 김유정 소설과 만무방, 현대문학이론학회 2008
◎ 왕문용, 김유정 소설의 언어, 강원대학교강원문화연구소, 2000
◎ 이지연, 김유정 소설의 모티브 연구, 수원대학교, 2008
◎ 전영옥, 김유정의 문학세계, 서울시립대학교,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