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

 1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
 2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2
 3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3
 4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4
 5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5
 6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6
 7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7
 8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8
 9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9
 10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0
 11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1
 12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2
 13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3
 14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4
 15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5
 16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6
 17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7
 18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8
 19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19
 20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성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문제 개념
2. 성문제 행동의 특징
3. 성문제 행동의 영향
4. 성문제의 원인 분석
5. 성문제 실태
6. 학교사회사업실습의 성폭력 예방
7. 외국 사례
8. 건전성문화 조성 방안

본문내용
1. 성문제 개념
→ ‘성혁명’이라고 까지 불리는 최근 청소년들은 과거와 비교하여 다른 사람과의 성적 경험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욕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의 성을 훨씬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하며 이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성관계가 증가함에 따라 성병, 미혼모, 낙태 등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사회변화에 따라 성규범 역시 크게 변하며 이에 따라 성행동에 대한 일반인의 의식 또한 변한다. 정절을 중요시하던 시대에는 결혼전 성행동과 혼인관계 이외의 성행동은 일탈로 간주되었으나 최근의 동향은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줄 아는 성행위는 문제 삼을 수 없다는 분위기로 변하고 있다. 청소년의 성행동 또한 기존에는 폭력이나 절도와 같은 중비행으로 분류되었으나 성관념의 변화와 함께 점차 지위비행으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 성문제 행동 또는 성일탈은 여러 가지로 정의 내려져 왔다. 넓게 보아 청소년 성문제는 청소년의 성과 관련된 의식적, 행위적 측면에서의 모든 규칙 혹은 규범의 위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의식적인 일탈이란 혼전 성관계나 성매매 등에 대한 호의적 태도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행위에 밀접하게 연관되는 의식적 문제 영역을 말한다. 반면 행위적 성일탈은 합의범죄, 갈등범죄와 함께 협의의 일탈에 행당되는 강간, 성매매, 성관계, 포르노그라피 접촉 등이 포함된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하면 ①음란물 탐닉 비행: 음란만화, 소설, 잡지 등 탐닉, 음란 비디오, 영화시청, 음란물건 사용 장난 ② 대체물품비행: 성기대체물비행, 여성물건접촉, 이성복장, 착용 ③이성희롱 비행: 부녀자희롱, 노골적 음담, 음란전화, 편지, 통신, 성기노출, 훔쳐보기, 남성접대, 유혹 ④강제추행비행: 강제추행, 부녀자 기습추행, 남성 성기구 항문삽입, 여성성기 이물질 투입 ⑤동의 성교비행: 미혼성교, 윤락가출성교, 매춘, 윤락, 혼외성교, 근친상간 ⑥강제 성교비행 : 강간, 어린이 강간, 집단윤간, 강도강간, 가정파괴 강간 ⑦변태 성교비행: 가학성교, 피학성교

2. 성문제행동의 특징
→ 청소년들이 보이는 성문화특징은 첫째, 이분법적 성문화를 보여 성 정보를 접하는 정도나 실제로 성행동을 하는 정도에서 경험이 많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이 뚜렷하게 분리된다. 둘째, 또래문화와 폐쇄적인 문화를 보여 대부분의 시간을 또래 집단과 보내는 청소년들은 서로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고 받고 그 집단 내에서 폐쇄적인 문화를 형성한다. 셋째, 남녀 유별문화를 보여 남자 청소년과 여자청소년 들의 성문화에 상당한 차이가 나타나 각 집단이 향유하는 문화 매체, 경험정도가 크게 다르다. 넷째, 기성세대
참고문헌
1. 김상원외3명 (1997.1), 남자고등학생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2. 김상원외4명 (1998.1), 여자고등학생의 성의식 및 성실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3. 김상원(1998.5), 청소년 성문제 현황과 대처방안, 보건주보 제1163호, 보건복지부.
4. 김상원(1997.10), "우리나라의 성문제 실태와 그 예방을 위한 사회의 역할", 성상담, 대한간호협회 보건간호사회.
5. 김상원(1998.3-4), "21세기를 향한 바람직한 청소년 성문화 정착방안",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에 관한 세미나, 대한가족계획협회.
6. 대한가족계획협회(1997.12), 청소년 성상담 전화 활동보고서(제5집).
7. 진기남외4명 (1998.1), 성인의 성의식 및 성선호도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대한가족계획협회 부설).
8. 최영애(1996), 성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제8회 사회윤리 심포지엄 자료.
9. 한상철외4명 (2003), 청소년문제행동 -심리학적접근- 학지사
10. http://aha.ymc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