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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템플의 중국관

Ⅲ. 이익의 중국관

Ⅳ. 신숙주의 중국관
1. 《홍무정운》은 다른 방언음이 일체 섞이지 않은, 중원의 아음만으로 정리된 당시 중국의 표준 운서이다
2. 하나같이 중원의 아음을 기초로 하였지만, 한 자에는 한 가지 음만 있는 것은 아니며 어떤 자는 속음을 갖고 있기도 하고 어떤 자는 음이 아예 둘로 나뉘어 쓰이기도(양용지음) 하였다

Ⅴ. 워튼의 중국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강대국화의 조건’이라는 말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역사적인 배경을 토대로 이러한 조건들을 찾아보고 중국이라는 국가에 대입해 보기위해 나는 정재호 교수의 ‘강대국화의 조건과 중국의 부상’이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세 가지 분석의 틀을 차용하고자 한다. 정재호 교수는 중세시대의 스페인에서 시작하여 현재의 미국에 이르기까지 역사가 제시한 여러 강대국화의 과정이 담고 있는 조건을 분석하여 타당성 있는 3가지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능력, 의지, 인식이라는 3가지 조건으로 나타난다.
정재호 교수는 이 논문을 통해 역사 속에서 강대국으로 자리매김했던 많은 국가들의 선례를 편차와 수렴의 작업을 통해 앞서 제시한 3가지 분석틀을 만들었다. 논문의 내용들을 세세히 소개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논문의 배경지식과 객관적 자료로서 여러 통계를 활용하여 분석 수준의 타당성을 반증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특정 국가가 강대국으로 변화하는 과정은 국제체제의 질서변화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 … 중 략 … ≫




Ⅱ. 템플의 중국관

유럽의 역사 이해에 있어 중국이 갖는 중요성을 강조한 글에서 반 클레이(Edwin J. Van Kley)는 “어쩌면 세계 역사의 전통적 도식에 가장 심각한 도전이자, 그 변혁의 가장 큰 동기적 요인은 고대 중국사의 발견이었다.”고 주장한다. 중국에 대한 문서들은 17세기 초 이전에도 이미 유럽에서 유통되고 있었으나 이 당시에는 특별한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그러나 중국에 있는 예수회 수도사들이 제공한 꾸준한 정보의 흐름은 기독교와 기독교적 역사관에 새로운 도전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강병수, 성호 이익의 대중국관, 성호학회, 2003
강병수, 조선후기 근기남인의 대중국관 연구 : 성호 이익의 중국사 이해를 중심으로 국사편찬위원회, 1999
강신항, 신숙주와 운서, 국립국어원, 2002
민은경, 고대와 근대 논쟁 : 템플과워튼의 중국관을 중심으로, 영국사학회, 2003
유장근, 위대한 과거와 낙후한 현재 사이 : 여행기를 통해 본 현대 한국인의 중국관, 대구사학회, 2005
주성일, 신숙주와 최세진의 중국어 정음관 한국중국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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